본문 바로가기
환단고기/단군세기

단군세기: 4세 단군 오사구 재위 38년

by 광명인 2023. 7. 28.

[왜 한자의 재물 재財자와 귀할 귀貴자에 조개 패貝자가 들어가 있을까요? 아마도 고대에 조개를 귀하게 사용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인하대 남창희 교수님과 융합고고학과 연구팀 3분이 세미나를 위해 2016년 2월 마닐라를 방문했습니다. 방문 기간에 바탕가스 해변으로 카우리 조개를 수집하러 갈 때 가이드로 동행을 했었는데, 몇일 후 마닐라 현지인과 한인들 대상으로 홍산문화를 주제로 역사 강좌를 열었었죠. 남창희 교수님은 그 때 참석하신 분들에게 카우리 조개를 소개하며, 원공패전(동그란 구멍을 뚫은 조개화패)에 대해 설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조개화패는 1987년에 중국 하나라 이리두 유적에서 처음 발굴되었는데, 만약 환단고기가 위서라면, 1911년에 출간된 책에 계연수 선생이 어떻게 그 내용을 미리 알고 원공패전을 그것도 하나라의 시기와 비슷한 오사구 단군때 기록할 수 있었을까요?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죠. 2세 부루단군때 "삼베와 모시의 시장 가격을 동일하게 하였다"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당시 지불수단을 삼베와 모시로 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이후 4세 오사구단군때(기원전 2133년) 불편한 물물교환을 대체해 아마도 현재의 비트코인보다 채굴하기 힘들었을 카우리 조개에 구멍을 뚫어 최초로 사용했던 화패가 중국의 하나라에까지 전해졌던 것 같습니다. 2014년 2월에 인하대 융합고고학 팀은 4세 오사구단군의 원공패전을 주제로 '환단고기 검증토론회'를 열었는데, 이 부분은 환단고기 검증토론회를 클릭하셔서 참조하세요.] 

2016년 2월에 실시된 대한사랑 공개강좌에서 필리핀에서 채취한 카우리 조개를 참석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모습

오사구단군의 재위 원년은 갑신(환기 5061, 신시개천 1761, 단기 197, BCE 2137)년이다. 임금께서 아우 오사달을 몽고리한으로 봉하셨다. 혹자는 지금의 몽고족의 그 후손이라 말한다. 

겨울 10월에 북쪽을 순수巡狩하고 돌아오시는 길에 태백산에 이르러 삼신께 천제를 지내고 영험한 약초를 얻으셨다. 이것이 곧 인삼이며, 선약이라고도 불렀다. 이때부터 ‘신선 불사의 설’이 인삼을 먹어 보정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게 되었다. 간혹 삼을 캐어 먹은 사람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신이한 영험이 있어 자못 특이한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재위 5년 무자(단기 201, BCE 2133)년에 둥근 구멍이 뚫린 돈[원공패전 圓孔貝錢]을 주조하였다. 이해 가을 8월에 하나라 사람이 와서 특산물을 바치고 신서神書를 구해갔다. 10월에 조야기(朝野記)를 돌에 기록하여 백성에게 공포하였다. 


재위 7년 경인(단기 203, BCE 2131)년에 살수 강가에 조선소를 설치하였다. 

재위 19년 임인(단기 215, BCE 2119)년에 하나라 5세 왕 상相이 실덕하므로 임금께서 식달(息達)에게 명하여 람(藍)·진(眞)·변(弁) 3부의 군대를 이끌고 가서 정벌하게 하시니, 천하 사람이 그 소식을 듣고 복종했다. 

재위 38년 신유(환기 5098, 신시개천 1798, 단기 234, BCE 2100)년 6월에 오사구단군께서 붕어하셨다. 계가 출신 구을丘乙이 즉위하셨다.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순수巡狩: 천자가 천하를 돌아다니며 산천에 제사하고 나라 안의 정치와 민심의 동향, 세태를 살피던 고조선의 풍습이다. 

조야기朝野記: 조정과 민간에서 본으로 삼아야 할 글로 추정됨

살수薩水: 물이 살살 흐르는 강이란 뜻으로 네 곳이 있다. 1. 요동반도 개평현의 주남하, 2. 요동반도 대양하, 3. 청천강, 4 청주 무심천, 이 네 곳 가운데 개평현 주남하州南河를 말한다(최동, 조선상고민족사 살수 참고).  

-행촌 이암선생의 단군세기, 환단고기 역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