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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환국본기, 신시본기

4. 환桓의 뜻과 광명신앙-환국본기

by 광명인 2024. 1. 1.

桓환은 온전한 하나됨이며 광명이다

4. 환桓의 뜻과 광명신앙


환국주桓國注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환桓은 온전한 하나됨[全一]이며 광명이다.
온전한 하나 됨이란 삼신의 지혜와 권능이고,
광명삼신이 지닌 참된 덕성이니, 곧 우주 만물보다 앞선다. 

조대기朝代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옛 풍속에 광명을 숭상하여 태양을 신으로 삼고, 하늘을 조상으로 삼았다. 
만방의 백성이 이를 믿어 서로 의심하지 않았으며, 
아침저녁으로 경배함을 일정한 의식으로 삼았다. 
태양은 광명이 모인 곳으로 삼신께서 머무시는 곳이다. 
그 광명을 얻어 세상 일을 하면 함이 없이 저절로 이루어진다 하여, 
사람들은 아침이 되면 모두 함께 동산東山에 올라 갓 떠오르는 해를 향해 절하고, 
저녁에는 모두 함께 서천西川으로 달려가 
갓 떠오르는 달을 향해 절하였다. 


이에 앞서 환인께서는 태어나면서 스스로 깨달은 분이시다. 
오물五物을 기르고, 오훈五訓을 널리 펴고, 오사五事를 주관하여 다스리셨다. 
오가와 무리가 모두 부지런히 애쓰거늘, 수행修行을 통해 지극한 선에 이르게 하시고, 
광명으로 지혜를 열게 하시고, 하는 일마다 
상서롭게 하시며, 
세상에서 유쾌하고 즐거이 살게 하셨다.


환인께서는 높고 높은 하늘[上上天] 나라에 임어해 계시며 
오직 온 천하가 모두 저절로 화평해지기를 간절히 생각하시니, 
이때에 백성이 환인을 천제(천상 상제님)의 화신이라 부르며 
감히 거역하는 자가 없었고, 구환의 백성이 모두 하나가 되었다. 

4. 桓의 뜻과 光明 信仰

桓國注에 曰
桓者全一也光明也
全一爲三神之智能이요 光明 爲三神之實이니 乃宇宙萬物之所先也니라.

朝代記에 曰 古俗이 崇尙光明하야 以日爲神하고 以天爲祖하야
萬方之民이 信之不相疑하고 朝夕敬拜하야 以爲恒式하니라.
太陽者光明之所會 三神之攸居니 人得光以作하면 而無爲自化라 하야
朝則齊登東山하야 拜日始生하고 夕則齊趨西川하야 拜月始生하니라.

先是에 桓仁生而自知하사 化育五物하시며 敷演五訓하시며 主治五事하시니 
五加와 衆이 皆勤苦어늘 使至善修行하사 開心光明하시며 作事吉祥하시며 住世快樂하시니라. 

桓仁이 高御上上天하사 惟意懇切百途가 咸自和平어시늘 
時에 稱天帝化身而無敢叛者九桓之民이 咸率歸于一하니라.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광명光明: 태고 이래로 인간의 삶은 오직 이 대광명의 신성을 체험하고 생활화, 체질화 하는 데 있다.

동산과 서천: 모두 고유명사일 소도 있고, 동쪽에 있는 산과 서쪽에 있는 내를 뜻할 수도 있다. 

오물五物: 행行(걸어다니는 동물), 저翥(나는 조류), 화化(화생-알에서 나오는 생물), 유遊(바닷속 어류), 재裁(식물)/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환국오훈五訓: 성신불위誠信不僞- 모든 일에 정성과 믿음으로 행하여 거짓이 없게 하고, 경근불태敬勤不怠- 공경하고 근면하여 게으름이 없게 하고, 효순불위孝順不違- 효도하고 순종하여 거역하지 말고, 염의불음廉義不淫- 청렴하고 의를 지켜 음란하지 말고, 겸화불투謙和不鬪- 겸양하고 화평하게 지내어 싸움을 하지 말라.

배달오사五事: 주곡主穀, 주명主命, 주형主刑, 주병主病, 주선악主善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