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사랑 모임 및 강좌

역사 공부 모임 (11월 27일)

by 광명인 2023. 11. 26.

[대한사랑 마닐라 역사 공부 모임]

일시: 2023년 11월 27일 마닐라 오후 7시~8시30분 (한국 8시~9시30분)
주제: 홍익인간의 도와 천부경

참가 Zoom 회의
https://us02web.zoom.us/j/88501113535?pwd=bFRoUFl3dDNnZFlXZVJSTEYwa2pKUT09

회의 ID: 885 0111 3535
암호: 1691

‘홍익인간((弘益人間))’과 ‘마음[情神]공부’, 앞으로 이 두 가지 주제어를 대한사랑 마닐라 경당 모임의 핵심주제로 두려고 합니다. 9천 년 전 환국시대부터 전해온 한민족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이 인류문명과 역사학의 결론이며, 세상의 모든 종교와 이념을 통합할 수 있는 핵심어이자 각종 이상주의 사상의 원형이라 생각합니다. 

인류 역사를 통해 논의된 모든 철학, 종교, 사상, 각종 학문과 과학 등의 궁극적 목적이 결국 모든 인간이 다함께 최대한 평화롭고 조화롭게 잘 살아가는 세상을 건설하자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그 조화로운 세상을 어떻게 건설할 것이냐에 대한 각 성자들의 깨달음과 철인들의 시각, 그리고 사회 문화적 또는 시대적 공간적 배경의 차이에 따라 각종 다양한 색체의 종교와 철학, 이념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겠죠. 따라서 모든 이상주의 문화의 원형사상인 ‘홍익인간의 도’를 철저히 깨닫게 되면 자연히 모든 종교, 이념, 사상 등을 거시적이고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깊은 통찰력이 생기리라 생각합니다. 

홍익인간의 도는 결국 천부경에서 말하는 일자一者근본[本]에 대한 이해와 연결이 되는데요. 일자는 다양하게 해석되어 일기一氣도 되고 일신一神도 되고, 일심一心도 되지만, 천부경에서 그 근본이 곧 마음이라 했기에 천지인의 마음이 무엇이며, 정신과 물질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변화해가는지를 천부경을 중심으로 동양우주론과 수행론, 동의보감 등을 통해 깊이 있게 다루어 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인식의 힘'이 왜 중요한지를 좀 깊이 있게 깨닫고, 실생활에서 실제 모든 창조의 원천인 이 ‘생각의 힘’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함께 논의하고 실제 활용도 해보면서 좀 느리더라도 철저히 소화시켜가고, 또한 지금 인류가 맞이한 이 물질문명의 극치의 시간대, 이 혼돈의 시간대에 어쩌면 역설적이게도 들릴 수 있는 고대 동방신선수행법의 절대적 필요성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느껴가는 시간을 갇도록 하겠습니다.  

공지가 좀 늦었지만, 월요일 저녁 마닐라시간 7시에 줌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