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사랑 모임 및 강좌

역사 공부 모임 (10월 23일)

by 광명인 2023. 10. 18.

[대한사랑 마닐라 역사 공부 모임]

일시: 2023년 10월 23일 마닐라 오후 7시~8시30분 (한국 8시~9시30분)
주제: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와 소도경전본훈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5254284718

회의 ID: 525 428 4718

지난 3회의 모임을 통해 지금 우리는 왜 "파멸적 이념논쟁을 넘어 영성을 회복해야하는지?" 그리고 "영성회복을 위한 수행법은 무엇인지?"를 두고 토의를 해왔으며, 지난 모임에서는 역사의 변화 및 발전법칙과 목적성, 그리고 모든 성자와 철인들이 꿈꾸어왔던 이상세계
는 무엇이며, 그러한 세상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해 논의를 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현실은 더욱더 치열한 경쟁과 전쟁의 양상을 보여주는데, 따라서 전쟁과 재앙의 근본원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상극 질서에서 파생된 원한의 부정적 에너지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를 두고 여러분들의 답변을 들어봤습니다.  

이번 모임에선 지난 3회 동안 토의해온 모든 내용들을 종합해보고, 이에 대한 핵심을 천부경의 삼수원리와 연결되는 이신사理神事법칙의 논리로 한번 깔끔하게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그리고 천부경의 중일정신과 홍익인간 사상의 연결점을 살펴보고, 동양 우주론의 일관성과 위대성을 다시 확인해보고, 동양 우주론을 바탕으로 정립된 동방 신선수행법을 삼신수행법의 성명정性命精의 원리를 간단하게 짚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이 성명정의 원리를 깊게 소화하기 위해, 성명정의 원리를 바탕으로 정립한 도교의 정기신精氣神원리를 동의보감에 소개된 내용들을 가지고 함께 공부하며, 마음공부와 더불어 동방 한민족의 전통 신선수행법에 대한 이해의 틀을 다져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뵙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역사의 진보는 엄정한 자연의 변화법칙에 따라 개개의 인간들이 각자의 이상, 즉 욕망과 목적을 세상에 실현시켜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변화법칙은 동양의 우주론인, 천지인과 음양오행의 원리인데, 이 원리는 만물 구성 및 변화의 절대원리이므로 소우주인 인간의 수행원리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 것이죠. 저도 공부를 해가면서 점점 확신이 드는 건데, 궁극으로 모든 것은 삼수원리로 간결하게 설명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마음이 가면 기운이 모이고, 기운이 가는 곳으로 혈이 따라 간다" 사람의 몸은? “한 마디로 ‘생명체’ 다. 생명체는 정(精) 기(氣) 신(神) 세 가지로 돼 있다. ‘정(精)’은 몸뚱아리, ‘신(神)’은 마음(정신) 이다. 여기에 ‘기(氣)’가 들어갈 때 생명체가 된다. 동의보감에서 이를 ‘삼보(三寶)’라고 불렀다.” (원문 출처: 중앙일보)

유용한 역사정보 모음 블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