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의 "일시무시일 석삼극무진본 一始無始一 析三極無盡本"은 매우 간결하지만 궁극의 우주적 섭리를 표현하는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0과 1, 디지털 문화에서 코딩의 핵심적인 단위인 0과 1, 이것은 우주의 실체는 유무有無가 혼재된 상태임을 나타내는데요. 무無의 상태에서 현실로 드러난 일자一者, 그리고 그 일자一者가 실질적인 변화의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시 삼극三極으로 나누어져야만 한다는 자연의 근본원리를 표현하는 것이 석삼극析三極이죠. 이러한 존재의 근본원리가 적용된 것이 신교의 삼신三神 오제五帝 신관입니다. 여기서 오제五帝와 오령五靈에 대해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자께서는 시공時空의 다섯 마디를 주관하시는 자연 성령이라고 밝혀 주십니다.]
3. 삼신과 오제와 오령
곰곰이생각해보건대,
삼신三神은 천일天一과 지일地一과 태일太一이시다.
천일天一은 (만물을 낳는) 조화造化를 주관하시고,
지일地一은 (만물을 기르는) 교화敎化를 주관하시고,
태일太一은 (세계를 다스리는) 치화治化를 주관하신다.
곰곰이생각해보건대,
오제五帝는 흑제黑帝와 적제赤帝와 청제靑帝와 백제白帝와 황제黃帝이시다.
흑제黑帝는 (겨울의) 숙살肅殺을 주관하시고,
적제赤帝는 (여름의) 광열光熱을 주관하시고,
청제靑帝는 (봄의) 생양生養을 주관하시고,
백제白帝는 (가을의) 성숙成熟을 주관하시고,
황제黃帝는 (하추 교역기에) 조화調和를 주관하신다.
곰곰이생각해보건대,
다섯 성령[五靈]은 태수太水와 태화太火와 태목太木 태금太金과 태토太土이시다.
태수太水는 영윤榮潤(번영과 윤택, 부귀)을 주관하시고,
태화太火는 용전鎔煎(녹이고 달임, 주조)을 주관하시고
태목太木은 영축營築(짓고 쌓음, 건축)을 주관하시고,
태금太金은 재단載斷(마름질과 자름, 결단)을 주관하시고,
태토太土는 가종稼種(씨뿌림, 농사)을 주관하신다.
이에 삼신께서 다섯 방위의 주재자인 오제五帝를 통솔하여 저마다 그 맡은 바 사명을 두루 펴도록 명령하시고, 오령五靈에게 만물 화육의 조화 작용을 열어서 공덕을 이루게 하셨다. 이에 태양이 운행하여 낮이 되고, 달이 운행하여 밤을 이루고, 별의 역수를 측정하고 한서寒暑를 기준으로 하여 1년을 삼았다. (*어장에서는 배를 띄워 바다를 지키고, 농장에서는 수레를 타고 나가 땅을 지켰다.)
3. 三神과 五帝와 五靈
稽夫三神호니
曰天一과 曰地一과 曰太一이시니
天一은 主造化하시고 地一은 主敎化하시고 太一은 主治化하시니라.
稽夫五帝호니
曰黑帝와 曰赤帝와 曰靑帝와 曰白帝와 曰黄帝시니
黑帝는 主肅殺하시고 赤帝는 主光熱하시고
靑帝는 主生養하시고 白帝는 主成熱하시고 黄帝는 主和調하시니라.
稽夫五靈호니
曰太水와 曰太火와 曰太木과 曰太金과 曰太土시니
太水는 主榮潤하시고 太火는 主鎔煎하시고
太木은 主營築하시고 太金은 主裁斷하시고 太土는 主稼種하시니라.
於是에 三神이 乃督五帝하사 命各顯厥弘通하시며
五靈으로 啓成厥化育하시니 曰行爲畫하고 月行爲夜하며 候測星曆하고 寒署紀年하니라.
[漁區出船하야 以守海하고 農區出乘하야 以守陸하니라]
태일太一: 태일은 천지와 하나된 인간의 위격을 말한다. 인간은 천지의 궁극적인 목표와 이상을 실현하는 천지의 주체이기 때문에 천지의 정신[天一, 地一]보다 더 크고 존엄하여 인일人一이라 하지 않고 태일太一이라 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태일신太一神을 말한다.
다섯성령[五靈]: 지극히 신령스러운 조화의 영체靈體로서, 중국에서 발전한 단순한 천지의 조화 기운으로서의 오행 개념이 아니다. 수행을 통해 신도神道의 영靈의 세계로 직접 들어가 보면 오행五行의 각 조화 기운이 진실로 영묘한 천지 성령의 영기로서 응함을 알 수 있다.
재단裁斷: 지구와 우주의 1년 중 가을철에는 천지에서 숙살기운을 내려쳐 인간과 만물을 개벽하여 모든 생명의 종種의 진화와 성장 과정을 마무리짓고 완성시킨다. 이를 재단이라 한다. 선천 종교에서는 말세의 심판과 구원의 단편만을 말할 따름이다.
*1년 운행을 따라서 사람들이 고기 잡고 농사를 지었다는 뜻이다
5) 오제五帝
지구와 우주의 사계절과 사방위의 창조 기운인 태수太水 · 태화太火 · 태토太土 · 태금太金 · 태목太木을 주재하시는 분을 말한다. 그리하여 봄에 생명이 지상에 처음 화생(창조)되고, 여름에 생명이 불 기운[太火]으로 성장하고, 가을에 우주의 봄 · 여름(선천) 과정에서 성장해 온 인간과 모든 생명체가 성숙한다. 겨울은 천지의 겨울철, 빙하기로서 천지 기운이 폐장하고 일체의 생명 활동이 정지하여 휴식 단계로 들어가는 때이다. 그리고 봄 · 여름(양陽 과정, 선천)에서 가을 · 겨울(음陰 과정, 후천)로 넘어갈 때 일어나는 천지의 계절 바꿈을 후천개벽이라 한다. 이때에 음양 조화를 이루는 오행의 조화 기운이 바로 태토太土이고, 그 주재자는 황제黃帝이다.
-일십당 이맥선생의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 환단고기 역주본-
'환단고기 > 삼신오제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진아 성취의 3관, 3방, 3문 작용 (0) | 2023.08.02 |
---|---|
5. 만물의 존재 원리 - 개벽·진화·순환 (0) | 2023.08.01 |
4. 만물의 창조 원리: 삼신일체의 도 (0) | 2023.08.01 |
2. 오령과 방위의 주제자 (0) | 2023.07.31 |
1. 우주의 주제자 삼신상제님의 조화권능 (0) | 2023.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