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 수행법/마음공부

조셉 머피의 끌어당김의 기적

by 광명인 2023. 10. 8.

[우리 안에는 신비한 능력이 있는데, 이를 우주 에너자이저라 부른다. 세상에는 단 하나의 지고한 에너지(동학의 지기至氣)가 있으며, 세상의 모든 에너지는 단지 이 우주 에너자이저의 변형일 뿐이다. 우리 몸은 이 신성한 에너지가 흐를 수 있는 투명한 통로가 되어야 하며, 이 신성한 에너지가 본연의 자리를 찾아 그 목적을 성취를 위해 길을 열게 하라. 강렬하고도 실제적인 힘은 나를 인도하고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문을 열어준다. 생각은 내가 아는 유일한 무형의 힘이며, 매일의 생각이 나를 만든다. 우주 에너자이저는 창조적 상상력을 통해 우주의 만물을 만들어 낸다. 내가 곰곰이 생각하여 사실이라고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정신적 이미지는 잠재의식에 새겨져 삶에서 드러난다.]

조셉 머피의 끌어당김의 기적

끌어당김의 기적 핵심내용:

“내 안에는 신비한 능력이 있다. 이를 우주 에너자이저라 부른다. 세상에는 단 하나의 지고한 에너지(지기至氣)이자 권세가 있으며, 세상의 모든 에너지는 단지 우주 에너자이저(지기)의 변형일 뿐이다.” (서문 4쪽)
우리는 우주 에너자이저의 통로이며, 우주에너자이저는 창조적으로 발산될 곳을 찾고 있다.” (16쪽)
“두려움과 의심으로 힘의 흐름을 방해하지 말고 믿음훈련된 상상력으로 우주의 의지를 끌어당겨 한다. 우주에너자이저를 끌어당기면 마음속에서 선명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것을 내면에서 오는 가르침, 즉 ‘직관’이라고 한다. 직관은 뚜렷한 예감이나 내면의 느낌 또는 오래 머무는 인식을 통해 해답을 드러내는 잠재의식의 지혜다. 긍정적인 기분으로 차분하게 직관에 따라 우주의 에너지에 나를 맡겨라.(뒤 표지)
“이 신성한 에너지가 인생의 본연의 자리를 찾아가서 성취를 위한 길을 열게 하라. 강렬하고도 실제적인 힘은 나를 인도하고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문을 열어준다. 실패, 질병, 결핍, 제한 속에서 나를 해방시킨다. 게다가 보이지 않는 지성은 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움을 없애며 부와 자유, 기쁨을 누리고 더 높은 차원에서 자신을 표현할 새로운 기회의 왕도에 올려놓는다. 모든 면에서 나와 조화를 이루고 마음이 맞는 파트너와 동료, 배우자를 끌어당긴다. 그로 인해 내가 꿈꾼 것보다 더 크게 번영하고 성공할 수 있다.” (서문 5쪽)

서문: 내게 가장 좋은 것만 끌어당기는 자석이 되어라(끌어당김의 법칙은 인과법칙의 다른 표현)

제1부: 내 안의 우주 에너자이저를 깨워라
우주 에너자이저는 모든 해답을 알고 있다
가 나를 통해 흐르게 하는 우주 에너자이저
를 막힘없이 흐르게 하는 우주 에너자이저
4 올바른 기도의 힘으로 깨우는 우주 에너자이저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해 주는 우주 에너자이저
직관으로 인도하는 우주 에너자이저
장애물을 극복할 힘을 주는 우주 에너자이저
8 답을 밝히고 삶을 변화시키는 우주 에너자이저
9 온갖 축복을 가져다주는 우주 에너자이저
10 기적적인 치유를 일으키는 우주 에너자이저
11 생각을 바꾸고 목표를 이뤄 내는 우주 에너자이저
12 내 안의 숨겨진 보물로 인도하는 우주 에너자이저
13 사랑의 힘을 증폭시키는 우주 에너자이저
14 상상력의 무한함을 알려 주는 우주 에너자이저
15 꿈을 빠르게 현실로 만드는 우주 에너자이저
16 선의의 순환으로 번영하는 우주 에너자이저
17 만능 해결사가 되어 주는 우주 에너자이저

제2부: 우주 에너지를 내 것으로 만드는 끌어당김의 법칙
1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기도의 법칙
2 소망을 이루어 주는 믿음의 법칙
3 부정적 패턴을 정화하는 치유의 법칙
4 우주의 섭리로 둘러싸인 보호의 법칙
5 가장 올바른 길을 밝히는 인도의 법칙
6 실패의 두려움을 물리치는 용기의 법칙
7 내면의 힘과 지혜를 받아들이는 안전의 법칙
8 습관적 사고로 활력을 얻는 영양의 법칙
9 위대한 진리에 집중하는 사랑의 법칙
10 신념을 지키고 자신감을 키우는 긍정의 법칙
11 서로를 축복하는 관계의 법칙
12 걱정과 불안을 없애는 평화의 법칙
13 무한으로 번영하는 증가의 법칙
14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창조의 법칙
15 우주의 힘을 끌어당기는 생명의 법칙

제3부: 주역을 통해 밝혀 낸 우주의 비밀
1 주역의 가르침
2 주역의 기본이 되는 팔괘
주역은 어떻게 미래를 볼 수 있는가
삶의 본질을 알려주는 주역
5 주역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
주역으로부터 답을 구하라
7 주역의 신비로운 괘 해석하기
8 주역에서 인도를 받은 사람들
9 주역 64괘의 의미


[우리의 안에는 신비한 능력이 있다. 나는 이 힘을 활용해 좌절과 질병, 가난과 절망의 한가운데에서 스스로를 일으킨 사람들을 보았다. 우주 에너자이저(지기至氣)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본다. 전지전능하고 어느 곳에나 있으며 하늘의 작용이기 때문에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갖고 있다. 우리 몸은 이 신성한 에너지가 흐를 수 있는 투명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 우주 에너자이저는 괴로운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주고, 언제 어디서나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려 준다. 우주 에너자이저는 내가 진리라고 주장하는 것에 생기와 활기를 불어넣고 에너지를 공급한다. 원하는 바를 글로 적고 하루에 몇 번씩 읽으며 이 모든게 지금 실제로 이루어졌다고 주장하라. 이루어지리라는 것을 알면서 이 과정을 반복하면 잠재의식에 세겨지고실제로 이루어진다. 받으려면 먼저 주어야 한다. 씨앗을 땅에 뿌려야 수확할 수 있듯이, 부, 성공, 인도, 올바른 행동의 씨앗을 뿌려라. 씨앗을 뿌리는 행동이 없다면 땅에는 어떠한 식물도 싹트지 않고 열매를 얻지 못한다.]

돈: 대화를 할 때 ‘돈’이라는 단어를 기피하는 사람들이 있다. 돈은 좋고 또 좋은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믿는 만큼 돈은 들어온다.(끌어당김의 기적 38쪽)

확언:[나는 돈이 좋고도 아주 좋은 것임을 알고 또 믿습니다. 밤낮으로 나는 모든 면에서 전진하고 성장하며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명하고 분별력 있으며 건설적으로 돈을 사용합니다. 돈은 삶에서 언제나 자유롭게 순환합니다. 나는 경제적으로 튼튼합니다. 영원히 살아 있고 존재하며 변하지 않는 무한한 부에 감사합니다.] (끌어당김의 기적 40쪽)

원하는 만큼 자주 확언을 반복하라. (끌어당김의 기적 44쪽)
잠재의식에 쉽게 각인할 수 있도록 목표와 관련된 짧은 문구를 골라 계속해서 반복하라.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은 한뜻이어야 한다. 마음속에서 갈등을 일으키지 않아야 원하는 결과가 이루어진다. (47쪽)
생각은 내가 아는 유일한 무형의 힘이다. 매일의 생각이 나를 만든다. 사람은 자신의 기도에 스스로 응답하고 우주 에너자이저는 맹목적인 믿음에 반응한다. (57쪽)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부와 성공을 위해 기도하는 게 옳지 않고 천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이 번영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태도는 전반적으로 무지와 미신에 기반한다. 이보다 더 진리에서 멀어질 수 없다. 삶에서 좋은 일이 일어나도록 주장하고 번영하기를 주저한다면 눈에 보이는 축복을 스스로 뺏는 꼴이다. (156-157쪽)
세상에 좋고 나쁜건 없다. 동전 또는 지폐는 무해하다. 돈을 교환의 상징 또는 매개체라는 진정한 의미로 바라봐야 한다. 돈은 시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형태를 취해 왔고, 국가 경제의 건실함을 유지하는 방법일 뿐이다. 우주의 의지는 풍요의 근원이고 모든 결핍을 즉시, 완벽하게 채울 수 있다. 풍요가 눈사태가 되어 쏟아지듯 부가 나에게 흘러들어 온다고 진심을 다해 믿으면 잠재의식이 응답을 줄 것이다.(160쪽)

치유: 세상 모든 사람은 치유의 은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특별한 사람이 치유자로‘선택’받는 건 아니다.(76쪽) 무한한 치유력은 모든 곳에 있다. 무한한 치유력은 동물의 세계와 우리가 걷는 땅을 포함해 모두 안에 거한다. 치유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문제나 상황을 바라보지 마라. 무한한 치유력이 내 존재 전체를 가득 채우고 활력을 불어넣고 치유하며 회복시킨다고 생각하라. (83쪽) 모든 치유는 개인의 믿음에 따라 이루어진다. 생각은 믿음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잠재의식에 새긴 것은 모두 내가 믿는 바에 따라 재현된다.(102쪽)

확언: [내 안의 생령무한한 치유력입니다. 나는 이제 잠재의식에 온전함, 생명력, 완벽한 건강이라는 씨앗을 심습니다. 신성한 사랑이 나를 통해 흐릅니다. 우주의 평화가 내 영혼을 채웁니다. 무한한 치유력이 지닌 활력과 지성이 잠재의식 가장 깊은 곳까지 뚫고 들어가 스며듭니다.] (103쪽)

정신적, 영적 치유의 첫 번째 단계는 지금 이 순간부터 눈에 나타나는 상태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부정적인 생각의 산물이 현재 상태이며 계속해서 존재할 힘이 없음을 깨닫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내면의 우주 에너자이저의 치유력을 높이는 것이다. (106쪽) 
세상에는 단 하나의 치유력만 존재한다. 사람들은 이 치유력을 우주적 힘, 무한한 치유력, 자연, 신성한 사랑, 생명의 원리 등으로 부른다.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같은 우주적 진리를 가리킨다. 우주의 치유력은 내 안에 있다. (200쪽)
모든 정신적인 장애물을 제거하여 내 안에 치유력이 흐르도록 하라. 세상에 치료할 수 없는 병은 없다. 병이 낫지 않을 거라고 믿는 사람들만 있을 뿐이다.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 힘을 과학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믿음은 치유를 일으킨다. 치유를 일으키는 것은 언제나 잠재의식이다.(219쪽)

증오는 신체의 주요 기관을 죽게 만드는 치명적인 독이다. 
용서와 사랑은 영적인 해독제다. 
용서와 사랑이라는 해독제를 사용하면 치유가 뒤따른다.(239쪽)

확언: [우주의 섭리는 내 안에 임재하는 유일한 분이고 세상에 존재하는 유일한 힘입니다. 나는 우주의 섭리와 하나입니다. 무한한 지성의 힘은 나의 힘이고 무한한 지성이 내 마음에 넘칩니다. 나는 이제 하나의 우주적인 마음, 즉 우주의 섭리와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주의 에너지와 힘이 내 존재를 구성하는 원자와 조직, 근육, 뼈에 스며들어 나를 완벽하게 만듭니다. 우주의 섭리는 생명입니다. 우주의 생명은 곧 나의 생명입니다. 내 믿음이 새로워지고 생기가 회복됩니다.] (237쪽)

사람들이 아픈 것은 말 그대로 걱정 때문이다. 걱정하는 사람은 우주의 섭리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에 늘 일이 잘못되리라 생각한다. 일어나지 않을 일들을 곱씹거나 걱정한다.(320쪽)
걱정하는 게 습관이 되면 걱정하는 일들을 끌어당긴다. 걱정을 할 때야 말로 나는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위해 진정으로 기도하고 있는 셈이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걱정하지 말고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라.(329쪽)

기도응답: 모든 증오는 자기 혐오이며 실제로도 스스로에게 독이 된다. 우주 에너자이저와 신성한 사랑이 흘러들어 올 수 있도록 마음과 가슴을 열고 감정의 짐을 버리는 방법을 배우자. (93쪽)
마치 기도가 응답을 받은 것처럼 반드시 내면에서 말하도록 하라. 소망이 이루어졌다는 관점에서 내면의 말이 나오게 하라. 내면의 말은 언제나 현실로 드러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두 우주의지(삼신)의 자식이다. 나를 강인하게 하는 우주의 힘으로 모든 일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라.(101쪽)
무한한 지성이 응답을 줄 것이라고 신뢰하라. 응답을 얻으리라는 믿음과 확신이 있으면 올바른 답을 발견할 것이다. 반복되는 꿈은 매우 중요하다. 종종 꿈이나 환상의 형태로 인도가 오기도 한다. 

우주 에너자이저와의 관계를 아는 사람은 통로가 되어 외부 매체에 영향을 점점 더 받고, 근원에 더 기댄다. 우리는 내면의 고갈되지 않는 분수에 의지할 수 있다. 우리는 자기 안에 있는 엄청난 초자연적인 힘을 인식해야 한다. 수천 명의 선지자, 신비주의자, 시대를 빛낸 사람들은 이 힘을 알고 있었다. 우주의 권능은 유일한 현존이자 힘이며 원인이자 물질이다. 모든 것은 그 안에서 만들어지고 그로부터 만들어지는데, 오로지 단 하나의 힘만이 있기 때문이다. 우주 에너자이저는 전능하다. 세상을 움직이는 힘이 내 안에 있다. 자기 안에 있는 엄청난 초자연적인 힘을 인식하라. 우리는 감마선, 베타선, 우주선, 전자파, 전자기파를 보지 못한다. 하지만 이것들은 사차원의 우주가 우리 주변에 있고 삼차원에 완전히 스며든 것과 같은 방식으로 우리 주위에 있으며 스며들어 있다.

성공: 오랜 세월에 걸친 경험을 통해 나는 사람들이 왜 성공하지 못하는지 깨우쳤다. 우주 에너자이저에는 행복을 추구하는 본성이 있다. 그 힘이 흐르는 통로를 이전에 있었던 사건이나 경험에 대한 죄책감, 자기 비난, 자책에 빠져서 막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한다. 죄(sin)라는 말은 표적을 놓친다는 뜻의 그리스어에 기원을 둔다. 그리스의 궁수들이 과녁에 활을 쏘지 못했을 때 그들은 죄를 지었다(sinned) 또는 표적을 놓쳤다고 말했다. 나의 목표, 소망, 목적, 이상이 내 표적이다.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건 죄를 짓는 일이다. 건강과 부, 마음의 평화 그리고 나의 진정한 모습을 표현하지 못하는 건 진정한 의미에서 죄라고 할 수 있다. (112쪽) 생각을 바꾸고 바꾼 생각을 고수하기로 마음먹으면, 과거의 모든 오류와 단점, 실수를 용서할 힘이 생긴다. 마음의 원리는 시공간을 뛰어넘는다. 생명을 주는 패턴으로 잠재의식을 채우기로 하는 순간, 우주 에너자이저가 잠재의식을 정화하여 자유로워진다. (114쪽)

확언: [성공은 이제 나의 것입니다. 부는 이제 나의 것입니다. 우주의 전신 갑주가 나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나는 아주 행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우주의 의지는 나의 피난처이며 구원의 노래가 나를 에워쌉니다.](116-117쪽)

내 안에 있는 우주를 인식하는 것이 지혜다. 우주의 진리를 배불리 먹어라. 내가 마음으로 먹는 것은 무엇이든 아름다움과 대칭, 질서, 비례로 변할 것이다.(121쪽)

결혼: 결혼은 지상의 모든 결합 중에서 가장 거룩하다. 결혼은 성스러움을 온전히 이해하면서 경건하게 신앙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결혼의 신성함과 가족 관계는 사회와 문명의 진정한 초석을 이룬다. 진정한 의미로 결혼이 되려면 영적 바탕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두 마음이 결합해야 한다. 사람은 자신이 내뿜는 정신적, 영적 파장에 따라 무언가를 끌어당긴다. 다시 말해 비슷한 것은 비슷한 것을 끌어당긴다.(128쪽) 인생에서 올바른 배우자를 끌어당기려면 내가 흠모하는 배우자의 성격과 자질을 곱씹어 보라.(135쪽) 땅에 씨를 뿌리면 뿌린 대로 거둔다는 걸 알고 밤낮으로 기도한다면 이상적인 자질과 성품에 맞는 배우자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확언: [무한한 지성은 결혼하기에 합당한 배우자를 끌어당깁니다. 그는 영적이고 저만 바라보며 한결같습니다. 재능 있고 번영하며 성공적인 삶을 삽니다. 그는 정신적, 영적, 육체적으로 나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그는 나의 이상을 사랑하고 나도 그의 이상을 사랑합니다. 그는 나를 변화시키고 싶지 않고 나도 그를 변화시키고 싶지 않습니다. 그와 나 사이에는 사랑과 자유, 존중이 오갑니다. 그는 아무런 걸림돌 없이 나에게 옵니다. 이것은 섭리를 따르는 행위이며 만물을 새롭게 만듭니다. 내 안의 우주 에너자이저의 지성은 신성한 질서에 따라 우리를 한데 묶어 줍니다.]

조용히 앉아 “나는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라고 솔직하게 자문하라. 내가 가진 멋진 자질과 재능, 능력을 생각하고 널리 알려라. 그러면 내면에서 그 신호를 받아 줄 것이다.(135쪽)

내 잠재의식을 지배하는 분위기와 비슷한 것을 끌어당긴다. 먼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용서하라. 그 다음에 배우자가 가졌으면 하는 자질을 정신에 새김으로써 신성한 동반자가 나타나길 기도하라. 진심을 담아 기도하고 잠재의식이 내가 요청한 바를 실현한다는 것을 믿는다면 무한한 지성은 이상적인 남편 또는 아내를 끌어당길 것이다. 같은 집에서 살고 있어도 사랑과 친절, 평화, 조화, 선의, 이해와 ‘이혼’한 부부들이 많다. 그런 결혼은 웃음거리이자 사기 결혼이고 가면극이다. 거짓 속에 살아가는 것보다는 거짓말을 끊어 내는 게 낫다. 

상상력: 우주 에너자이저는 창조적 상상력을 통해 우주의 만물을 만들어 냈다. 우주의 의지는 인간을 상상하였고, 스스로 상상하는 모습이 되었다. 우주 에너자이저는 태양과 달, 별, 그리고 이 무한한 우주에 담겨 있는 만물과 그 꿈들을 이루어 준다.(142쪽) 사람들은 부, 성공, 번영을 위해 기도하지만 동시에 결핍과 한계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소망과 상상은 일치해야 한다. 소망과 상상이 갈등할 때는 상상력이 언제나 이긴다. 확언을 통해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을 일치시켜라. 내가 상상하고 진짜라고 느끼는 것이 현실이 된다.(145쪽)

“소망하는 결말을 생각하는 대신 결말부터 생각하라.”-에밋 폭스
지금 소망의 현실성을 상상하고, 상상 속 역할을 하면서 살라는 뜻이다.
상상 속에서의 행동은 소망을 이룬 후 물리적으로 취할 행동과 일치해야 한다. (149쪽)

마음속 소망이나 꿈의 답변은 상상력의 강도에 달려 있고, 우주 에너자이저가 대신 움직여 신성한 질서에 따라 꿈을 실현해 주리라는 깨달음으로 뒷받침된다. 신성한 에너지를 위해 투명하고 열린 통로가 되어라. (155쪽) 상상력은 마음의 원초적인 능력 중 하나다. 상상력훈련하고 제어하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면, 삶에서 내가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다내가 곰곰이 생각하고 사실이라고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정신적 이미지는 잠재의식에 새겨져 삶에서 드러난다. 상상력은 유명한 과학자와 예술가, 시인, 물리학자, 발명가, 건축가, 신비주의자들이 사용하는 강력한 도구다. 온 세상이 “말도 안 돼” “불가능합니다”라고 말할 때도 상상력이 있는 사람은 “그렇게 됐답니다!”라고 말한다. (342쪽)

용기: 두려움은 막강한 힘을 지녔다. 하지만 두려움에 지배당하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도 있다. 내 안의 우주의 섭리와 함께 정신적, 정서적으로 하나가 되면 두려움이 없어진다. (250쪽)

확언: [나는 행복, 평화, 번영, 지혜, 안전을 택합니다.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나는 해결책이 내 안에 있다는 걸 알고, 명하며 믿습니다.] (257쪽)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실패를 끌어당긴다. 성공하리라 기대하면 행운이 미소지을 것이다. 마음가짐이 변하면 모든 게 변한다. 열정을 가지고 스스로를 믿고 자신에게 숨겨진 능력이 있다고 믿어라. 그러면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265쪽)

영양: 남을 미워하고 시기하고 질투하고 적대시한다면 내가 몸으로 먹는 건강한 음식이 독으로 변할 수 있다. 선한 마음으로 기쁘고 감사하게 식탁 위의 음식을 먹는다면 음식은 아름다움과 활력, 건전함, 힘으로 변할 것이다. 내가 먹는 빵이나 고기는 나의 살과 피가 된다. 가장 중요한 건 정신적이고 영적인 식습관이다. (277쪽) 원망, 나쁜 감정, 냉소 또는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마음속에 품거나 담아서는 안 된다. 마음을 영원한 진리와 삶의 영적인 가치로 채운다면 뇌는 신경계를 매개체로 하여 온몸에 영적인 진동을 보낼 것이다. (279쪽)

생명: 우주의 섭리의 임재를 진정으로 연습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우주의 섭리만이 유일한 존재이고 유일한 권능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우주의 섭리는 바로 나의 삶이자 현실이다. ⓶ 나무, 개, 고양이 등 나와 내가 보는 모든 것이 우주의 섭리가 보여 주는 표현의 일부라는 사실을 깨닫고 주장하라. ⓷ 하루에 두세 번씩 조용히 자리에 앉아 이렇게 생각해 보라. “우주의 섭리는 온전하다. 우주의 섭리는 전부다.” 우주의 섭리가 나를 비롯한 내 주변의 모든 이 안에 거하신다는 걸 깨닫기 시작하라. 우주의 섭리가 나와 다른 사람을 통해 일하고 생각한다는 걸 자주 떠올려라. 이러한 확언은 청중으로 하여금 나의 진가를 알아보게 하고 사랑하게 한다. (361쪽)

3부 주역을 통해 밝혀 낸 우주의 비밀

주역은 모든 사람의 내면에 존재하는 남성적, 여성적 원칙이 신비롭게 기능하는 과정을 다룬다. 모든 종교와 철학이 존재하기 전에 위대하고 영원한 진리와 마음의 원리가 있었다. 고대부터 언제나 옳은 답만을 알려주는 주역의 지혜는 교회가 세워지거나 세계가 생겨나기 전부터 존재했다. 한마디로 주역의 지혜는 영원하며 모든 질문에 완벽하게 적용할 수 있다. (366쪽)

1. 주역의 가르침
주역은 모든 일은 결국 지나가리라는 교훈을 준다. 영원한 건 아무것도 없다. 주역은 도(道)가 있는, 우주의 섭리가 거하는 개인의 중심으로 돌아가도록, 인생에서 상반된 성질의 것을 화해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우주와 조화를 이루도록 가르친다. 마음을 고요하고 평온하게, 침착하고 잠잠하게 한다면 상황을 어떻게 다룰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내면에 있는 무한자에 귀를 기울여 마음의 평화를 얻고 내면에서 조화를 이루는 법을 가르쳐 주는데, 이를 따르면 마음은 평온해지고 균형적인 상태가 된다. (369쪽) 태양 아래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 씨를 뿌릴 때가 있고 거두어들일 때가 있다. 일해야 할 때가 있고 쉬어야 할 때가 있다. 행동해야 할 때가 있고 고요하게 있어야 할 때가 있다. 주역은 점을 치는 도구라기보다는 주역을 매개로 신의 뜻을 나타내거나 인간의 물음에 대답하는 신탁에 가깝다. (370쪽) 주역을 활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동전 세 개를 총 6번 던지는 것이다. 한 번 던질 때마다 각 효가 결정된다. (371쪽)

2. 주역의 기본이 되는 팔괘
나의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이 조화롭고 평화롭게 맞물려서 신성한 아이디어와 영원한 진리에 따라 작동한다면, 조화로운 상호작용이 건강, 행복, 평화, 풍요, 안전이라는 아이를 낳는다는 데 주역의 핵심 가르침이 있다. (373쪽)

3. 주역은 어떻게 미래를 볼 수 있는가
질문을 던졌을 때 나오는 괘는 현재의식의 상태를 보여 주고, 잠재의식이 어떤 생각을 품었냐에 따라 객관적으로 일어날 일이 무엇인지를 상징적으로 설명한다. 주역을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주역은 눈에 보이는 방식으로 일어날 사건을 드러낸다.(383쪽) 주역은 내게 주어진 답을 비유적이고 상징적인 언어로 추출하기 위한 일종의 역학적 매개체다. 온 사물이 흐르고 나오는 근원, 모든 것을 알고 온 우주에 스며들어 있는 보편적이고 주관적인 마음을 다루기 때문에 질문의 본질에 따라 답을 내놓을 것이다. 미리 정해지거나 예정된 일은 없다. 주역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귀를 기울이고 우주의 법칙과 조화를 이루면 미래를 바꿀 수 있다.(387-388쪽)

4. 삶의 본질을 알려주는 주역
우주의 섭리는 스스로를 인간과 우주 만물이라고 상상했고, 그렇게 상상함으로써 자신이 되고자 했던 모습이 되었다. 하지만 지상으로 내려온 후 우주의 후손들은 신성한 기원과 영적 본질을 잊어 버린다. 기독교에서는 이를 인간의 몰락이라고 부른다. 주역은 각자의 내면에 묻혀 있는 무언가가 근원에 관해 그리고 근원으로 돌아가라고 속삭인다는 점을 끊임없이 상기한다. 내 삶의 목적은 근원에 대한 기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기억을 소중히 하며 확장하는 것이다. 또한 충동을 따르고 발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신의 임재에 대한 자각이 자라나 빛이 되어 나를 채울 때까지 성장하는 것이다. 그 지점에 도달하면 우주의 현존과 마침내 하나가 될 수 있다. (391쪽) 절대자가 상대적으로 변할 때 우리는 정반대의 것을 경험한다. 절대적인 상태에서는 분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절대적인 상태는 하나이고 온전하고 완전하며 완벽하다. 창조하기 위해 절대자가 자신을 둘로 나눌 때 우리는 영과 물질, 크고 작음, 밤과 낮, 안과 밖, 남성과 여성, 달콤함과 시큼함을 경험한다. 한마디로 대조와 차이, 감각을 경험함으로써 살아 있음을 인지한다. 우리는 절대자가 둘로 갈라지면서 태어났다. 주역은 행운과 불행, 성공과 실패 등 반대의 성질을 가진 것을 보여 주며 또한 이 반대되는 것들을 어떻게 화해시키는지 가르쳐 준다. 절대자가 둘로 갈라지면서 태어난 우리는 다시 하나가 되면서 완벽해질 수 있다. 주역은 나의 삶을 튼튼하게 하고 치유하고 축복하며 영감을 주고 드높이고 존엄하게 하는 모든 아이디어에 ‘예’라고 말하기를 원한다. 마음을 억누르고 제한하며 두려움을 심어 주는 모든 가르침, 아이디어, 생각, 신조, 교리에 담대하게 ‘아니요’라고 말하라. 다시 말해 영혼을 기쁨으로 채우지 않는 그 무엇도 받아들이지 말라. 

히브리어 격언에 이런 말이 있다.
끊임없이 계속되는 변화는 만물의 뿌리다. 변화에는 두 가지 얼굴이 있는데 생명의 얼굴과 죽음의 얼굴이다.”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한다. 무형은 형태를 취하고, 형태를 취한 것은 무형의 것으로 돌아간다.(391-394쪽)

5. 주역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
괘사는 괘가 내보이는 결론이나 결정을 뜻한다. 괘사는 잠재의식의 판결로 현재의 마음가짐과 인식을 통해 나타난다. 괘상은 에 숨겨진 의미, 또는 개인적인 삶, 사회생활, 직장생활에서 정보를 활용하는 법을 의미한다.(399쪽)

6. 주역으로부터 답을 구하라
적절한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지만 어떤 질문이 좋고 어떤 질문은 좋지 않은지, 어떤 단계를 거쳐야 질문에 답해 줄 괘를 얻을 수 있는지 아는 것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질문은 명확하고 분명해야 한다. 모호한 부분이 없어야 하고 양자택일식의 질문은 좋지 않다.

7. 주역의 신비로운 괘 해석하기
내가 찾는 진정한 답은 내 마음 속에 있다. 괘와 괘사는 답변의 청사진이자 스케치일 뿐이다. 잠재의식은 다가올 일에 대해 알고 있으며, 주역은 현재의 마음 상태를 드러내고 잠재의식이 만든 조건과 수용한 내용에 근거하여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 준다.


조셉 머피(1898~1981)의 생애

조셉 머피는 1898년 영국 아일랜드에서 독실한 카톨릭 가정에서 출생했다. 아버지인 데니스 머피는 예수회 교육기관인 아일랜드 국립학교의 부제이자 교사로서 예수회 신학생들을 직접 가르칠 만큼 많은 주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보유했는데 이는 아들 조셉머피에게 신학공부에 대한 열망을 불어 넣어주었다. 머피는 예수회 신학대학에 입학하였으나 10대 후반 카톨릭의 정통성에 의문을 품고 중퇴 후 보수적인 아일랜드를 떠나 미국으로 건너간다. 미국에서 약사였던 룸메이트와 친구가 되어 약사의 조수로 일하며 약사 자격증 취득해서 자신이 일하던 약국을 매입해 몇 년간 성공적 운영을 하게 된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으로 미군에 참전해 의료 지원부대에서 복무를 하게된다. 그는 종교에 관심이 많았고, 엄청난 독서로 여러 종교의 교리를 공부하게 된다. 제대 후 약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미국 전역과 해외 여러 나라들을 여행하며 다양한 대학에서 수강하였다. 이후 아시아의 여러 종교에 매료되어 인도로 건너갔으며,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위대한 동양 철학자들의 사상을 폭넓게 연구하게 된다. 그리고 토머스 트로워드 박사로부터 철학, 신학, 법학을 배우게 된다. 그는 미국으로 돌아와 *신사고 운동 지지하게 되는데, 신사고 운동의 영향을 받은 목사와 신도들이 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교회를 세우고 발전시키는데, 머피도 자신의 교회를 세우고 ‘신성과학 교회’라 명명하게 된다. 희망이 담긴 낙관주의적 메시지 전달로 신도수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신도를 모두 수용할 수 없어 여러 번 교회 이전하게 된다. 그의 설교를 듣고 싶어 하는 청중들을 위해 라디오 방송으로 진행되는 주간 토크쇼 프로그램 신설되어 매주 100만 명 이상 시청하게 되며, 이후 머피 박사의 명성과 대중들의 관심은 책, 카세트 테이프, 라디오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로스엔젤레스를 넘어 전국으로 뻗어나가게 되었다. 머피  박사는 종교적 내용 뿐 아니라 삶의 가치관, 사고방식 등를 주제로 하여 서양철학에서 동양철학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모든 위대한 철학자들의 가르침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강연을 했는데 이 강연은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나가는 계기가 되었다. 

머피 박사의 핵심 메시지는 “더 나은 삶을 살려면 외부 환경이 아니라 마음을 바꾸어야 한다. 자신의 현실을 만들어 내는 운명의 주인은 바로 자신이다. 변화할 힘은 개인의 마음속에 있으며 잠재의식의 힘을 사용하면 더 나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모든 사람의 내면에 있는 신성한 근원과 힘에 대해 알려주고 싶다. 힘은 내 안에 있으며 내가 내 스스로를 구원 할 수 있다.”


*신사고 운동: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 발전한 운동으로 사람이 생각하며 생활하는 방식을 형이상학적, 영적, 실용적 접근방식과 결합해 진정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비결을 밝힘. 새로운 사고방식을 따르면 새로운 방법과 더 나은 결과를 끌어낼 수 있으며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고 설파하여 여러 철학자와 사상가의 지지를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