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사랑 모임 및 강좌

역사 공부 모임 (6월 17일)

by 광명인 2024. 6. 15.

[대한사랑 마닐라 역사 공부 모임]

일시: 2024년 6월 17일 마닐라 오후 7시~8시30분 (한국 8시~9시30분)
주제: 태을금화종지를 통해 살펴보는 빛꽃 수행법의 핵심원리

이번 모임에선 태을금화종지에 나오는 핵심 내용을 바탕으로 가지고 동방 신선 수행법 핵심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아주 가끔씩 매우 유용한 정보, 쉽게 체질화해서 삶의 질을 업그래이드 시키는 정보를 접하게 되는데요. 아마 태을금화종지에 나오는 회광조식回光調息이 그러한 정보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태을금화종지는 20여 년 전에 제가 한번 정리를 했던 책인데, 당시에는 이해를 못했던 내용이 다시 보니 새롭게 각성되는 면들이 많이 있어 보입니다. 명상 수행을 하던 안하든, 건강총명한 생활, 그리고 활력있는 삶을 위해 일반인들도 반드시 알아야 할 매우 유용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고나면 당연하게 생각되지만 혼자서는 도저히 깨닫기 힘든 그런 정보라 생각됩니다.  

참가 Zoom 회의
https://us02web.zoom.us/j/5862268987?pwd=TjhWZ21RQWhYZ2hTTlBoMnNITHFJQT09&omn=84680638078

회의 ID: 586 226 8987
암호: 1691

비전: "나의 뿌리를 찾아 홍익인간의 정신을 실천하여 광명한 세상을 여는 주역이 된다."
세부강령: 일신강충一神降衷, 성통광명性通光明, 재세이화在世理化, 홍익인간弘益人間

일신강충(정체성): 나는 누구이며, 삼신三神으로부터 부여받은 참된 것은 무엇인가?
성통광명(수행): 나의 참 모습인 본성의 밝은 빛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재세이화(소통): 삼신의 이치를 바탕으로 한 신교의 진리로 세상을 어떻게 교화할 것인가?

이법(理-천부경, 하도, 낙서): 천지인의 변화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 
신도(神-한민족의 영성문화): 한민족의 신관과 영성문화에 대한 밝은 이해
역사(事-환국, 배달, 조선): 한민족의 뿌리역사, 시원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태을太乙'은 생명의 근원, 뿌리 자리를 가리킨다. '금화金華'는 곧 금단金丹이요, 선천 태을의 진기眞氣이다. 태을은 본체가 되고 금화는 작용이 되는 것이다. 

'太乙金華'를 성취하는 방법은 '회광回光'에 있다. 육근(六根, 여섯 감각기관 : 안이비설신의)을 통해 누설되는 생명을 환원시켜 수렴통일하는 수행법이다. 회광은 곧 '기氣를 되돌리는 것'이다. 밖에서부터 안으로 되돌려야 하고, 식신(識神, 지각·의식작용)에서 원신(元神, 순수본성작용)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기의 몸 안에서 천지가 생겨나기 이전의 본체를 구하는 것이니, 곧 역법逆法인 것이다. 

본서에서는 그 관건을  두고 있다. 은 인체의 모든 양기陽氣가 집중되어 있는 까닭에, 『陰符經』에는 '기機가 눈에 있다'하였고, '눈은 신神이 노니는 현빈玄牝의 문'이라고도 하였다. 눈은 밖으로 향하게 되면 오적五賊의 선봉이 된다고 하며, 하단전의 명문命門과 함께 또다른 인체의 명문命門으로 부르기도 했다. 

[출처: 태을금화종지]


3 또 나의 일은 여동빈(呂洞賓)의 일과 같으니
4 동빈이 사람들 중에서 인연 있는 자를 가려 장생술(長生術)을 전하려고 빗 장수로 변장하여 거리에서 외치기를
5 ‘이 빗으로 빗으면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나고, 굽은 허리가 펴지고, 쇠한 기력이 왕성하여지고
늙은 얼굴이 다시 젊어져 불로장생하나니 이 빗 값이 천 냥이오.’ 하며 오랫동안 외쳐도
7 듣는 사람들이 모두 ‘미쳤다.’고 허탄하게 생각하여 믿지 아니하더라.
8 이에 동빈이 그중 한 노파에게 시험하니 과연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나는지라
9 그제야 모든 사람이 다투어 사려고 모여드니 동빈이 그 때에 오색구름을 타고 홀연히 승천하였느니라.
10 간 뒤에 탄식한들 무슨 소용 있겠느냐!
(증산도 道典 7:84)

12 목전지사(目前之事) 쉽게 알고 심량(深量) 없이 하다가서
말래지사(末來之事) 같잖으면 그 아니 내 한(恨)인가.
(증산도 道典 5:262)

2 우리는 입으로 글을 읽어서 천하창생을 구제하느니라.
태을주(太乙呪)는 수기 저장 주문이니 병이 범치 못하느니라.
4 내가 이 세상 모든 약기운을 태을주에 붙여 놓았느니라. 약은 곧 태을주니라.
(증산도 道典 4:147)

1 공자는 3천 명 제자 중에 72인을 통예(通藝)케 하고, 석가모니는 500인에게 도를 통하게 하였으나
2 나는 비록 차별은 있을지라도 일만 이천 명을 통케 하여 모든 창생에게 혜택을 열어 주리라.
4 창생을 살린 후에는 천하 만국을 돌아다니며 그들을 가르치리니 어찌 큰 대우를 받지 아니하리오.
(증산도 道典 8: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