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단고기/삼신오제본기

7. 진眞·선善·미美는 삼신三神의 창조 덕성

by 광명인 2023. 8. 8.

[C.S. 루이스는 "하나님의 찬란한 영광이 우리의 지성에 닿으면 그것이 진리[眞]가 되는 것이고, 우리의 의지에 닿으면 그것이 선[善]이 되는 것이고, 우리의 감각에 닿으면 그것이 즐거움, 아름다움[美]이 되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 이 지고한 가치인 진선미란 개념은 과연 언제 어디서 어떠한 개념으로 출원했을까? 아래 고려 팔관기의 삼신설에 기록된 글은 진선미眞善美의 개념이 고대 한민족의 삼신사상에서 출원한 것임을 보여준다. 즉 삼신의 신성과 덕성자체가 진선미眞善美로 발현된다는 것이다. 아래 삼신설의 천지인을 대표하는 천일, 지일, 인일이 각각 진선미의 특성을 대표한다는 설명이 훨씬 고차원적이고 폭넓은 의미를 전한다고 생각된다.] 

진선미는 삼신의 3가지 특성

7. 진·선·미는 삼신의 창조 덕성

『고려팔관기高麗八觀記』의 '삼신설三神說'
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상계 주신上界主神은 천일天一로 불리시니 조화造化를 주관하시고 절대 지고의 권능[至高之權能]을 갖고 계신다. 일정한 형체는 없으나 뜻대로 형상을 나타내시고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성품[性]을 통하게 하시니, 이분은 청정함[淸]과 참됨[眞]의 대본체[청진대지체淸眞大之體]이시다. 

하계 주신下界主神은 지일地一로 불리시니, 교화敎化를 주관하시고 지선유일至善惟一의 법력이 있으시다. 함이 없으시되 만물을 짓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목숨[命]을 알게 하시니, 이분은 선함[善]거룩함[聖]의 대본체[선성대지체善聖大之體]이시다. 

중계 주신中界主神은 태일太一로 불리시니, 치화治化를 주관하시고 최고 무상의 덕德을 간직하고 말없이 만물을 교화하신다. 만물로 하여금 각기 그 정기[精]를 잘 보존케 하시니, 이분은 아름다움[美]과 능함[能 지혜]의 대본체[미능대지체美能大之體]이시다. 

그러나 주체는 '한 분 상제님[一上帝]’이시니, 신이 각기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작용으로 보면 삼신이시다. 

삼련벽과 삼족기 등 삼신문화를 보여주는 유물들

7. 眞·善·美는 三神의 創造 德性

高麗八觀記의 三神說에 云

上界主神은 其號曰天一이시니
造化하사 有絶對至高之權能하시며 無形而形하사
使萬物로 各通其性하시니 是爲淸眞大之軆也시오

下界主神은 其號曰地一이시니 
敎化하사 有至善惟一之法力하시며 無爲而作하사
使萬物로 各知其命하시니 是爲善聖大之軆也시오

中界主神은 其號曰太一이시니
主治化하사 有最高無上之德量하시며 無言而化하사
使萬物로 各保其精하시니 是爲美能大之軆也시니라

然이나 主体則爲一上帝시니
非各有神也시며 作用則三神也시니라.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삼신설三神說: 기독교 교리의 핵심인 성부, 성자, 성신이라는 성삼위聖三位, 불교의 법신불, 보신불, 화신불이라는 삼신불三身佛, 유교의 무극, 태극, 황극이라는 삼극三極정신은 모두 조화신, 교화신, 치화신이라는 신교의 삼신일체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발전된 것이다. 

*명命: 삼신의 무궁한 영원한 대생명력이 인간의 목숨(생명)의 본질이다. 

* 삼신과 삼청의 관계: 주희는 '주자어류에서 "도가의 학문은 노자에서 나왔다. 그 이른바 삼청은 대개 석가모니의 삼신을 모방하여 만든 것이다."라고 하여, 도교의 삼청사상三淸思想을 불교의 삼신사상三身思想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중국 도교의 최고신 신앙인 삼청은 신교의 삼일론三一論의 사유방식을 수용한 것이다. 삼청三淸은 신교의 삼신三神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통 옥청원시천존玉淸元始天尊, 상청영보도군上淸靈寶道君, 태청태상노군太淸太上老君을 가르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