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단고기/삼신오제본기

8. 삼신의 창조 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by 광명인 2023. 8. 9.

홍산지역의 총묘단

8. 삼신의 창조 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그러므로 환인께서는 1수水가 7화火로 변하고, 2화火가 6수水로 변하는 물과 불의 순환의 운運을 계승하여, 오직 아버지의 도[父道]를 집행하여 천하 사람들의 뜻을 하나로 모으시니 온 천하가 그 덕에 감화되었다. 

신시 환웅[神市氏]께서는 하늘이 물을 창조[天一生水]하고, 땅이 불을 화생[地二生火]하는 천지의 물과 불의 근원적 생성 원리를 계승하여, 오직 스승의 도[師道]를 집행하여 천하를 거느리시니 온 천하가 그를 본받았다.

단군왕검께서는 둥근 하늘과 방정한 땅의 창조 덕성[천원지방天圓地方]을 계승하여, 오로지 군주의 도[王道]를 집행하여 천하를 다스리시니 온 천하가 순종하였다.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
신라 경주의 첨성대

8. 三神의 創造 精神을 各其 繼承한 桓仁·桓雄·檀君

故로 桓仁氏는 承一變爲七과 二變爲六之運하사 專用父道而注天下하신대 天下化之하며 
神市氏는 承天一生水와 地二生火之位하사 專用師道而率天下하신대 天下效之하며 
王儉氏는 承徑一周三과 徑一匝四之機하사 專用王道而治天下하신대 天下從之하니라.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천원지방天圓地方: 경일주삼經一周三은 원圓의 이치로 지름과 둘레의 비율이 1대 3이다. 양은 하나를 하나로 삼으므로 셋을 하나로 나누면 3이 되니, 곧 천원天圓과 삼천三天의 이치이다. 경일잡사 經一匝四는 방方의 이치로 한변과 둘레의 비율이 1대 4가 된다. 그런데 음은 둘을 하나로 삼으므로 넷을 둘로 나누면 2가 되니 곧 지방地方과 양지兩地의 이치가 된다. 3과 2를 더하면 5로서 황극이 되는데, 황극은 만물의 변화운동의 본체이다.

[王檢氏(왕검씨)는 承徑一周三(승경일주삼)과 徑一匝四之機(경일잡사지기)하사, 專用王道而治天下(전용왕도이치천하)하신대 天下從之(천하종지)하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