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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환국본기, 신시본기

11. 치우천황릉의 위치와 천황에 대한 서방 한족의 전설적 추앙

by 광명인 2024. 1. 20.

11. 치우천황릉의 위치와 천황에 대한 서방 한족의 전설적 추앙


치우기의 전설과 유래

지금 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따르면 치우천황의 능산동성 동평군東平郡 수장현壽張縣 궐향성闕鄉城에 있으며, 높이는 7장丈 이라 한다. 진한秦漢 시대에 주민들이 항상 10월에 제사를 지냈는데, 반드시 붉은 기운이 진홍색 비단처럼 펼치므로 이를 치우기蚩尤旗라 불렀다. 아마도 그분의 영웅적인 기백은 보통 사람과 아주 달라 수천 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으리라. 헌원軒轅은 이 뒤로 쇠미해졌고, 유망楡罔도 따라서 영구히 몰락하였다. 치우천황蚩尤天王의 웅렬하심은 대대로 온 천하를 진동시켰다. 특히 유주幽州, 청주靑州지방에서 그 명성과 위엄이 지속되니, 헌원 이래 대대로 스스로 불안하여 그 치세가 끝날 때까지 베개 베고 편안히 잠을 잔 적이 없었다. 사기史記에 이른바 "산을 헤쳐 길을 내어도 편안히 안주하지 못하고, 탁록의 강가에 도읍하고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일정한 곳에 살지 못하며, 항상 군사로 보호하여야 했다”하였으니, 헌원이 얼마나 전전긍긍하였는지 역력히 엿볼 수 있다. 상서尙書의 여형呂刑에 또한 이르기를, "옛 가르침에 다만 치우가 난을 일으켰다"라고 했으니, 저들이 치우천황의 위엄을 두려워 하여 기운을 잃고, 대대로 이 교훈을 전하여 후인을 크게 경계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 그 후 300년 동안은 전쟁이 없었고, 다만 전욱顓頊과 한 번 싸워 이를 격파하였을 뿐이다.

초대 환웅천황께서 신시를 개척하여 새 시대를 여시고 18세를 전하니, 역년이 1,565년이다. 바야흐로 단군왕검께서 웅씨 비왕裨王으로 신시 배달을 대신하여 구족이 사는 모든 지역을 통일하시고 강역을 삼한三韓으로 나누어 다스리시니[三韓管境] 이를 일러 단군조선이라 한다.

삼한비기三韓秘記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복희께서 서쪽 변방에 봉함을 받아 직책에 정성을 다하시니, 무기를 쓰지 않고도 그 지역 백성이 감화되어 따랐다. 수인씨燧人氏를 대신하여 영토 밖까지 호령하셨다. 후에 갈고환웅葛古桓雄(10세)께서 신농의 나라와 국경을 정하시니 공상空桑의 동쪽이 우리 땅으로 귀속되었다.

세속에 전해 오는 '치우' 의 뜻
또 몇 세를 지나 자오지慈烏支환웅(14세)에 이르렀다. 이분은 신령한 용맹이 더없이 뛰어나시고, 머리와 이마를 구리와 철로 투구를 만들어 보호하셨다. 능히 짙은 안개를 일으키고, 구치九治(채광 기계)를 만들어 채광하시고, 철을 녹여 무기를 만드시고 또 비석박격기飛石迫擊之機를 만드셨다. 천하가 크게 두려워하여 모두 이분을 받들어 천제의 아들 치우라 하였다. 대저 치우라는 말은 속언으로 '뇌우가 크게 일어 산하가 뒤바뀐다'는 뜻이다. 치우천황께서 신농의 나라가 쇠약해짐을 보시고 드디어 웅도雄圖를 품고, 서방에서 자주 천병天兵을 일으켜 진격하여 회수와 태산 사이를 점령하셨다. 헌원이 등극하자 곧바로 탁록의 광야에 나아가 헌원을 사로잡아 신하로 삼으셨다. 후에 오吳장군을 보내어 서쪽으로 고신高辛 땅을 쳐서 전공을 세우게 하셨다.

11. 蚩尤天皇陸의 位置와 天皇에 對한 西方 漢族의 傳說的 推仰


今據漢書地理志컨대 其陵이 在山東東平郡壽張縣闕鄉城中하니 高七丈이오. 秦漢之際에 住民이 猶常以十月祭之면 必有赤氣가 出如疋絳하니 謂之蚩尤旗라. 其英魂雄이 魄自與凡人으로 逈異하사 歷數千歲而猶不泯者歟아. 軒轅이 以是索然이오 楡罔이 亦從以永墜矣니라. 蚩尤天王之餘烈이 世襲能振하야 盡有幽靑하야 聲威不墜하니 軒轅以來로 世不自安하야 終其世而未嘗安枕而臥하니라. 史記所謂 披山通路에 未嘗寧居오 邑于涿鹿之河하야 遷徙往來에 無常定處오 以師兵으로 爲營衛者라하니 蓋其戰兢之意를 歷歷可觀이오. 而尙書呂刑에 亦云 若有古訓하야 惟蚩尤作亂이라 하니 彼之畏威奪氣而世傳其訓하야 以爲後人戒者가 亦甚矣로다. 其後三百年은 無事하고 只與顓頊으로 一戰破之라.

蓋自神市開天으로 傳十八世하야 歷一千五百六十五年이오. 而始有檀君王儉이 以熊氏裨王으로 邃代神市하사 統一九域하시고 分三韓以管境하시니 是謂檀君朝鮮也니라.

三韓秘記에 曰 伏羲가 旣受封於西鄙하사 位職盡誠하시니 不用干戈시나 一域化服이오 遂代燧人하사 號域外하시니라. 後에 有葛古桓雄이 與神農之國으로 劃定彊界하시니 空桑以東이屬我니라.

又數傳而至慈烏支桓雄이 神勇冠絶하사 其頭額銅鐵이시오 能作大霧하시며 造九治以採磺하사 鑄鐵作兵하시고 造飛石迫擊之機하시니 天下大畏之하야 共尊爲天帝子蚩尤하니 夫蚩尤者는 俗言雷雨大作하야 山河改換之義也라. 蚩尤天王이 見神農之衰하시고 遂抱雄圖하사 屢起天兵於西하사 進據淮岱之間하시고 及軒轅之立也에 直赴涿鹿之野하사 擒軒轅而臣之하시고 後에 遣吳將軍하사 西擊高辛하사 有功하니라.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궐향성闕鄉城: 자는 감闞자의 오기일 가능성이 있다. 사기 봉선서에서는 "치우 묘는 동평륙의 감향에 있는데 제 나라의 서쪽 변경이다[치우在東平陸監鄕, 齊之西境也]"라고 하였다. 이 구절에 대해 사기색은에서는 황람皇覽을 인용하여 “치우총은 동평군 수장현 감향성 안에 있다"라고 주석을 달았다. 이로 볼 때, '감향闞鄕' 혹은 '감향監闞'으로 썼던 것이 확실하다. 한서의 교사지에서도 '팔신제'를 설명하면서 "셋째는 병주인데 치우를 제사지냈고, 치우 묘는 동평륙의 감향監闞제나라의 서쪽 변경에 있다."라고 했다. 치우천황의 능은 현재 산동성 문상현 남왕진에 실재한다.

유주幽州, 청주靑州: 12주의 하나로 순임금이 기주를 나누어 동북 땅을 유주라 하였다. 유주는 하북성 북부이고, 청주는 지금의 산동반도이다.

전욱고양顓頊高陽(BCE 2513 ~BCE 2436): 황제헌원의 손자이며, 창의의 아들이다. 호는 고양으로, 산해경의 대황북경에는 "부우산에 전욱과 구빈이 안장되었다"라고 하였는데 현재는 안양시 내황현 양장진에 제곡릉과 함께 있다. 

수인씨燧人氏: 한비자에 따르면 유소씨가 백성에게 집얽기를 가르쳤다. 다음으로 수인씨가 천수에서 나왔는데 불을 만들고, 별을 이십팔수로 나누고, 한 해를 사철로 나누었으며, 각 계절을 90일로 정하였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책력법[歷法]을 일찍이 동이족이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므로 중국학자 쉬량즈는 "중국의 책력법은 동이 사람이 시작하였으며, 동이 사람이 책력을 만든 것은 실로 의심할 여지가 없다"라고 하였다(쉬량즈, 중국사전사화, 246~258쪽).

공상空桑의 동쪽: 현재 중국 하남성 동쪽인 산동성, 안휘성, 강소성 지역. 

고신高辛: 여기서는 고신을 으로 보는 것이 옳을 듯하다. 제곡고신은 치우천황보다 250년 이후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