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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단군세기

단군세기: 17, 18, 19, 20세 단군 여을, 동엄, 구모소, 고홀 재위

by 광명인 2023. 8. 3.

17세 여을단군의 재위 원년은 기사(환기 5646, 신시개천 2346, 단기 782, BCE 1552)년이다.
재위 52년 경신(단기 833, BCE 1501)년에 임금께서 오가와 함께 두루 나라를 순수巡狩하셨다. 개사성 부근에 이르시자, 푸른 도포를 입은 노인이 찬미의 노래를 지어 바쳤다. 

오랫동안 선인의 나라에 살면서 기쁜 마음으로 선인 나라 백성이 되었네. 
임금님 밝은 덕 어긋남 없고 임금님 훌륭하신 도 치우침 없으니
백성이여! 이웃이여! 근심과 괴로움을 볼 수 없어라. 
책화로 믿음을 삼으시고 관경으로 은혜를 베푸셨네. 
성이여! 나라여! 전쟁과 정벌 따위 볼 수 없어라.

임금께서 말씀하시기를, “암, 그래야지. 반드시 그렇게 해야지! 짐의 덕 닦음이 일천하여 백성이 바라는 바에 보답하지 못할까 두렵도다.”하셨다. 
재위 68년 병자(환기 5713, 신시개천 2413, 단기 849, BCE 1485)년에 여을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동엄께서 즉위하셨다. 

출처: 최천숙 작가의 만화에세이, 태평성대를 염원하며

18세 동엄단군의 재위 원년은 정축(환기 5714, 신시개천 2414, 단기 850, BCE 1484)년이다. 
재위 20년 병신(단기 869, BCE 1465)년에 *지백특支伯特사람이 와서 방물을 바쳤다. 
재위 49년 을축(환기 5762, 신시개천 2462, 단기 898, BCE 1436)년에 동엄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구모소가 즉위하셨다. 

19세 구모소단군의 재위 원년은 병인(환기 5763, 신시개천 2463, 단기 899, BCE 1435)년이다. 
재위 24년 기축(단기 922, BCE 1412)년에 *남상인南裳人이 입조하였다.
재위 54년 기미(단기 952, BCE 1382)년에 지리숙이 주천력周天曆과 팔괘상중론八卦相重論을 지었다. 
재위 55년 경신(환기 5817, 신시개천 2517, 단기 953, BCE 1381)년에 구모소단군께서 붕어하셨다. 우가 출신 고홀이 즉위하셨다. 

복희 팔괘도

20세 고홀단군의 재위 원년은 신유(환기 5818, 신시개천 2518, 단기 954, BCE 1380)년이다. 
재위 11년 신미(단기 964, BCE 1370)년 가을에 태양이 무지개를 꿰뚫었다.
재위 36년 병신(단기 989, BCE 1370)년에 영고탑을 개축하시고 별궁을 지으셨다. 
재위 40년 경자(단기 989, BCE 1370)년에 공공인 공흘이 구환지도를 만들어 바쳤다. 
재위 43년 계묘(환기 5860, 신시개천 2560, 단기 996, BCE 1338)년, 사해가 평안하지 못할 때 고흘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소태께서 즉위하셨다.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관경管境: 관管은 ‘관할하다, 단속하다, 관장하다’라는 뜻이고, 경境은 ‘구역, 국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경’은 국경이나 구역을 관할한다는 뜻이다. 고조선 국가 경영의 핵심은 나라를 삼신일체 원리로 다스린 삼한관경제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지백특支伯特: 현 중국 남서부의 티베트 일대를 말함. 

*남상인南裳人: 현재의 베트남, 고대에는 양자강 유역 남쪽 지역을 월상越裳이라 불렀고, 그 남쪽인 베트남이 곧 남상이다. 

*팔괘상중론八卦相重論: 태호복희가 처음 팔괘를 그어 신교의 역易철학 시조가 된 이후로, 역易철학은 일반적으로 주周나라 문왕과 주공을 거쳐 공자에 이르러 그 체계가 정립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주나라 이전 은殷나라 때인 고조선 시대에 이미 팔괘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다. 

태평성대를 염원하며 링크

-행촌 이암선생의 단군세기, 환단고기 역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