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 수행법/황제내경

8. 황제내경 소문 운기 7편의 3- 68.2 육미지대론

by 광명인 2023. 10. 11.

아래는 황제내경 소문 운기편중 68. 육미지대론 2장입니다. 
[황제내경 소문 운기7편링크]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좋습니다. 
원컨대 지리(地理)가 육절(六節)의 기위(氣位)에 응함을 듣고자 하노니 어떠한 것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현명(顯明)의 오른쪽은 군화(君火)의 자리이니 
군화(君火)의 오른쪽에서 물러 1보(步)를 행하여서는 상화(相火)가 다스리고 
다시 1보를 행하여서는 토기(土氣)가 다스리고 
다시 1보를 행하여서는 금기(金氣)가 다스리고 
다시 1보를 행하여 수기(水氣)가 다스리고 
다시 1보를 행하여 목기(木氣)가 다스리고 
다시 1보를 행하여서는 군화(君火)가 다스리니, 
상화(相火)의 아래에는 수기(水氣)가 받들고 
수위(水位)의 아래에는 토기(土氣)가 받들고 
토기(土氣)의 아래에는 풍기(風氣)가 받들고 
풍위(風位)의 아래에는 금기(金氣)가 받들고 
금위(金位)의 아래에는 화기(火氣)가 받들고 
군화(君火)의 아래에는 음정(陰精)이 받듭니다. 

12지지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어째서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기(氣)가 항성(亢盛)하면 해가 되는지라 받들어야 이에 제어할 수 있으니 
제어하면 생화(生化)하여 밖으로 성쇠(盛衰)가 벌려지고 
해(害)가 되면 무너지고 어지러워져서 큰 병을 생화(生化)하게 됩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성쇠(盛衰)는 어떠합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그 자리가 아니면 사기(邪氣)이고 그 자리에 합당하면 정기(正氣)이니 
사기(邪氣)이면 변동이 심하고 정기(正氣)이면 변동이 미미합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무엇을 자리에 합당하다고 이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목운(木運)이 묘(卯)에 임하며 
화운(火運) 오(午)에 임하며 
토운(土運)이 사계(四季)에 임하며 
금운(金運)이 유(酉)에 임하며 
수운(水運)이 자(子)에 임하는 것이니, 
이른바 세회(歲會)라고 하니 기(氣)가 평(平)한 것입니다. 

12지지 육기표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자리가 아님[非位]은 어떠한 것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세지(歲支)와 더불어 만나지 않는 것입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토운(土運)의 세(歲)에 위로 태음(太陰)이 드러나며 
화운(火運)의 세(歲)에 위로 소양(少陽)과 소음(少陰)이 드러나며 
금운(金運)의 세(歲)에 위로 양명(陽明)이 드러나며 
목운(木運)의 세(歲)에 위로 궐음(厥陰)이 드러나며 
수운(水運)의 세(歲)에 위로 태양(太陽)이 드러나는 것은 어떠합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사천(司天)의 기(氣)와 더불어 만나는 것이니 
그러므로 천원책(天元冊)》에서 이를 천부(天符)라 하였습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천부세회(天符歲會)는 어떠한 것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태일천부(太一天符)의 만남을 말합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그 귀천(貴賤)은 어떠합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천부(天符)는 법을 집행하는 사람이고 
세회(歲會)는 령(令)을 시행하는 사람이고 
태일천부(太一天符)는 가장 높은 귀인(貴人)입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사기(邪氣)에 맞을 경우는 어떠합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법을 집행하는 사람에게 맞을 경우는 그 병의 진행이 빠르며 위험하고 
령(令)을 시행하는 사람에게 맞을 경우는 그 병의 진행이 느리면서 오래 지속되고 
높은 귀인(貴人)에게 맞을 경우에는 그 병이 사나워서 죽게 됩니다. 

황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자리가 바뀌는 것은 어떠합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임금이 신하 위에 자리 잡으면 순(順)한 것이고 
신하가 임금 위에 자리 잡으면 거스르는 것[逆]이니, 
거스르면 그 병이 가까이 있고 그 해(害)가 빠르며 순(順)하면 그 병이 멀리 있고 그 해(害)가 미미하니 
군화(君火)와 상화(相火)의 두 화(火)를 이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