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특강 이후 필리핀 국제학교 학생들의 인터뷰 및 설문에 대한 답변 내용들
Q1) 역사특강에서 어떤 부분이 와닿았나요?
Q2) 더 듣고 싶은 역사내용을 써주세요.
1.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시 완벽하게 알지는 못했지만 옛날 보다는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고구려
1. 중국이 자꾸 우기는 이야기가 나올 때 짜증이 나고 화가 났습니다.
2. 독도에 대한 이야기를 더 듣고 싶습니다.
1. 홍산문화가 4대 문명보다 좀 더 앞서 갔다는 점
2. 임진왜란에 대하여
1. 우리 나라의 자랑스러운 역사는 우리가 지켜야 된다는 생각
2. 고려시대
1. 중국이 우리의 문화를 가져가는 것, 일본이 독도는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
2. 독도에 대해서나 중국과 일본이 우리의 문화를 빼앗지 않도록 해결방안을 더 알고 싶습니다. 또한 북한, 남한과의 사이도 알아보고 싶습니다.
1. 우리 민족은 세계에서 제일 오래된 민족이고 다른 나라가 우리나라를 노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고려시대에 무역에 대해, 교과서에 짧게 나와서요.
1. 저희에게 애국심을 더 싶어주고 모르던 우리 나라의 긴 역사를 알게되었습니다.
2. 세종대왕
1. 일본과 중국이 우리 역사와 문화를 자기 것이라 주장할때 역사를 잘 지켜야 되겠다는 생각,
2. 우리나라 정부에 대한 역사
1. 일본인이 우리 나라 사서들을 다 태웠을 때, 중국인이 한국이 자기네 땅이라고 우길 때,
2. 우리나라 독립운동가들
1. 홍산문화라는게 발견된 것 자체도 충격이었지만 더 충격적인 건 홍산문화가 발견된지 오래됐고 그게 우리나라였다는 증거도 수 없이 많은데 우리가 부정하고 있다는 게 더 놀람
2. 홍산문화를 우리 문화라는 걸 증명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
1. 저희 나라가 인류의 뿌리였다는 것을 듣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생겨서 아주 뜻 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2. 일제 강점기
1. Red Devils에 대한 이야기, 몰랐던 이야기나 우리나라의 역사가 다른 나라들의 뿌리라는 것과 그냥 모든 것이 재미있었고 새로웠어요.
2. 우리가 몰랐던 역사에 대한 이야기
1. 우리나라가 1만년 역사를 지닌 나라였다는 것
2. 시간이 임박해 듣지 못했던 내용
1. 우리나라 역사가 1만년이라는 사실을 듣고 놀랐다. 중국과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재와 역사를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그에 대해 아무런 대응 못하는 우리나라 현실이 안타까웠다.
2. 없음
1. 전체적으로 다 와닿았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저희들의 또는 우리나라의 역사가 2000년에서 5000년으로, 5000년에서 1만년으로 늘어나는 부분에서 감동받았고, 와 닿았습니다.
2. 더 왜곡된 부분들에 대해 우리나라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1. 저는 일본이 일제강점기 때 20만권의 한국 서적을 불태우고 심지어는 책에 있는 글을 바꾸어 한국의 역사를 송두리째 바꿔버렸다는 것이 충격이었고, 제가 왜곡된 사실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화가 났습니다. 저는 일본이 우리의 역사를 이렇게 심각하게 왜곡했는지 몰랐었는데, 이번 역사특강으로 인해 그 심각성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2. 저는 고조선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신화로만 여겨왔던 고조선 시대가 실제로 얼마나 위대했던 시대였는지 궁금합니다.
1. 단군신화가 우리 민족의 시작인 걸로 어렸을 때부터 알고 지냈는데 알고보니 약 1만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이란 걸 알고 더욱 자긍심이 들었습니다.
2. 중국과 일본에게 당하지만 않도록 전반적인 역사를 좀 더 자세히 공부해서 대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현재 우리나라의 부족한 역사 지식과 과거 및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것이 와 닿았습니다.
2. 홍산문화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요.
1. 역사를 잃으면 미래를 잃고 미래를 잃는다는 것은 나라를 잃는다는 것
2. 없음
1. 왜곡된 우리나라의 역사와 앞으로 저희가 공부를 열심히 해서 역사를 지켜야 된다는 부분이 와닿았어요.
2. 저희 나라의 왜곡된 역사에 대해 더 알고 싶고 조선후기 얘기도 많이 알고 싶어요.
1. 다른 나라는 없는 역사도 만들고 빼앗기까지 하는데 우리나라는 빼앗기고만 있다는 사실이 정말 안타까웠다. 또 환단고기의 내용 중 '환국'이란 나라가 세계인류의 기원이라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다.
2. 단군시대 이전의 5,000년의 우리민족의 역사를 알고 싶다.
1. 저는 중국이랑 일본이 우리 나라를 탐했을 때 짜증이 났습니다. 아니 지들이 뭔데 우리 나라를 짝퉁 취급해요.
2. 저는 북한이 우리 나라와 얼마나 다른지 알고 싶어요.
1. 해외의 유명한 분들이 한국에 대해 말씀하신 것들이 제일 와닿았습니다. 모든 것들이 와 닿았습니다.
2. 제가 더 듣고 싶은 역사 내용은 바로 독도에 대한 것입니다.
1. 중국과 일본에 의한 한국 역사 왜곡이 대한민국인으로서 마음이 아팠다.
2. 없음
1. 정말 빼았긴 것이 많구나라는 것을 느꼈다. 우리나라가 뿌리다.
2. 없음
1. 우리나라 역사를 왜곡하는 나라들로 인해 잊혀진 우리의 진짜 역사를 알게된 부분이 와닿았다.
2. 우리나라의 전쟁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 (일제강점기, 6.25)
1. 우리나라 사람들이 우리의 역사를 더 알고 보존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저는 전쟁쪽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 (6.25 전쟁)
1. 우리의 역사는 짧은 반만년이 아닌 일만년의 긴 역사를 지니고 있다는 점
2. 우리나라를 빛내주신 님들
1. 중국의 동북공정, 단군- 단군신화, 홍산문화 (심청이, 웅녀동상)
2. 일제강점기
1. 이웃국가들이 우리나라 역사를 조작하고 빼앗고 있다는 것과 우리 나라의 문명이 최초의 문명이라는 것이 와닿았습니다.
2. 없음
1. 중국이 한국문화가 자기네꺼라는 부분, 그리고 필리핀이랑 한국 말이 비슷한 부분
2. 한국역사에 대해
1. 어떤 외국 박사가 우리나라 역사가 좋다고 했을 때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홍익인간에 대해서도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그 분 이름은 모르겠지만 그 분이 중국인이다고 한 이야기를 했을 때 신기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제가 모르는 역사내용을 더 듣고 싶어요.
1. 필리핀에 한글과 비슷한 게 있어서 놀랐다. 다른 나라에 여러가지 (역사 문화를) 뺏긴거는 기분이 안좋았다.
2. 없음
1. 우리나라 역사가 거의 일만년 역사라는 사실이 와닿았다.
2. 충분했습니다.
1. 배달의 민족이 키킨, 짜장면 배달을 잘해서 배달의 민족인줄 알았네요.
2. 위안부 내용을 더 듣고 싶어요.
1. 우리나라의 역사가 5000년을 넘어서 1만년에 가깝다고 했던게 저에게 와닿았습니다.
2. 홍산문화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다.
1. 우리나라 역사가 약 만년이라는 것
2. 충분했습니다.
1. 우리나라가 1만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
2. 아니요. 충분했습니다.
1. 우리가 몰랐던 역사를 아는 것 같아서 한순간 한순간 와 닿았어요.
2. 어찌하다 중국이나 일본이 우리나라를 괴롭히는지가 알고 싶다.
1. 우리의 역사를 중국, 일본이 우겨서 빼앗기고 있는 것,
2. 일제 강점기 시대
1. 모든 게 다 와닿았고 너무 역사가 왜곡되고 빼앗긴 것에 분하고 짜증나고 우리가 역사를 바로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
2. 잘 없고 그냥 한 번 더 full로 듣고 싶습니다.
1.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일본과 중국의 자세한 역사왜곡의 실태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음.
2. 우리나라의 다양한 위인들과 그들의 업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 (특히 일제 강점기 시절 잘 알려지지 않은 위인)
1. 한국역사가 반만년이 아닌 일만년 역사이고 모든 문명의 시작이 우리 한국을 중심으로 생겨났다는 것이 너무 감동적이었고 정말 자부심이 생겼다.
2. 왜 한국이 우리나라의 위대하고 오래된 역사를 부정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으면 좋겠다.
1. 그래도 저희나라의 역사를 지키고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와닿았습니다.
2. 저는 나라의 현대사를 배우고 싶습니다.
1. 강의하시는 분의 한국 사랑이 팍 느껴질 수 있었습니다. 재외국민으로서 한국 역사에 대해 관심이 부족함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2. 없음
1. 우리나라는 대단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역사학자들은 그것을 거부하고 있었다는 것,
2. 없음
1. 중국과 일본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한 동안 우리나라는 멀뚱이 쳐다만 보는 상황이 너무 답답했다.
2. 앞으로 이런 부당한 일에 우리나라가 직접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
1. 대한민국의 의의, 빛을 받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와닿았다.
2. 근 현대사
1. 일제의 탄압에 의해 사라진 역사를 아직도 바로잡지 못했다는 점
2.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반박하는 단체와 자료들.
1. 일제강점기때 일본 사람들이 한국책을 다 태워서 한국인들이 한국의 역사를 알지 못한 것
2. 더 자세한 한국역사
'대한사랑 모임 및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 공부 모임 (9월 2일) (1) | 2024.09.01 |
---|---|
상생월드센터 소개 (1) | 2024.08.31 |
역사 공부 모임 (8월 19일) (0) | 2024.08.18 |
역사 공부 모임 (8월 5일) (0) | 2024.08.03 |
역사 공부 모임 (7월 22일) (0) | 2024.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