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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환국본기, 신시본기

18. 동방 한민족의 신교 문화를 전파한 강태공-신시본기

by 광명인 2024. 1. 26.

강태공 사당

18. 동방 한민족의 신교 문화를 전파한 강태공

중국 주나라에 영향을 끼친 신교 문화

옛날 여상呂尙(강태공) 역시 치우의 후손이다. 그래서 성이 강姜인데, 치우가 강수姜水에 살면서 낳은 아들이 모두 강씨姜氏가 되었다. 강태공이 제나라를 다스릴 때 먼저 도술道術을 수련하고 천제지天齊池에서 천제를 올렸다. 또한 제齊에 봉토를 받으니 팔신八神의 풍속이 제나라에서 더욱 성행하였다. 후에 그 땅에 도술을 좋아하는 자가 많이 나와 신선 황로黃老(황제와 노자)와 뒤섞이고 부연하여 더욱 풍속을 윤색시켜 놓았으니, 이것은 강태공이 그 풍속을 장려했 기 때문이다.

중국 한족 문화에 전수된 신교의 도통
일찍이 강태공이 음부경주陰符經注를 지어 자부紫府 선생의 삼황내문의 뜻을 조술祖述하였으니 연나라, 제나라 선비가 어찌 괴이하고 허황한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았겠는가? 또 오행치수법과 황제중경黄帝中經이 부루태자(2세 단군)에게서 나와 우虞 사공司空에게 전해졌는데, 후에 기자箕子가 은나라 주왕紂王에게 진술한 홍범구주洪範九疇 또한 황제중경과 오행치수설이다. 대저 그 학문은 본래 배달 신시 시대의 구정법邱井法과 균전법均田法에서 전해 내려온 법이다.

18. 東方 韓民族의 神敎 文化를 傳播한 姜太公

昔에 呂尙이 亦蚩尤氏之後라 故로 亦姓姜이니 盖蚩尤가 居姜水而有子者는 皆爲姜氏也라. 
姜太公이 治齊에 先修道術하야 祭天於天齊池하고 而亦受封於齊하니 八神之俗이 尤盛於此地오 
後世其地에 多好道術者가 出하야 與神仙黃老로 混會敷演하야 尤爲之潤飾하니 則此又姜太公이 爲之助俗也니라.

嘗作陰符經注하야 祖述紫府三皇之義하니 則燕齊之士가 安得以不好怪異浮誕之說哉아. 
且其五行治水之法黄帝中經之書가 又出於太子扶婁오 而又傳之於虞司空하고 
後에 復爲箕子之陳洪範於紂王者가 亦卽黃帝中經과 五行治水之說이니 則蓋其學이 本神市邱井均田之遺法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