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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환국본기, 신시본기

3. 배달족의 문명화 과정과 동이 명칭의 유래-신시본기

by 광명인 2024. 1. 9.

3. 배달족의 문명화 과정과 동이 명칭의 유래

[초대 풍백, 우사, 운사의 사명과 공력]

환웅천황께서 풍백風伯 석제라釋提羅를 시켜 비록 새, 짐승, 벌레, 물고기의 해는 없애게 하셨으나, 그래도 사람들은 아직 동굴과 움집 속에서 거처하였다. 땅의 습기바깥바람의 기운이 사람에게 침범하여 질병을 일으키고, 또 금수와 벌레와 물고기 무리가 한 번 쫓겨난 뒤로 점차 인간을 피해 숨어버려 잡아먹기가 용이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우사雨師 왕금王錦을 시켜 사람이 살 집을 짓고, 소와 말, 개, 돼지, 독수리, 호랑이 같은 짐승을 잡아 길러서 이용하게 하셨다. 운사雲師 육약비陸若飛를 시켜 '남녀가 혼인하는 법'을 정하게 하시고, 치우治尤로 하여금 대대로 '병마와 도적을 잡는 직책'을 관장하게 하셨다.

[치우천황의 위무와 동이 명칭의 유래]

이때부터 치우, 고시, 신지의 후손이 가장 번성하였다. 치우(14세 환웅)천황이 등극하여 구치(채광 기계)를 만들어서 구리와 철을 캐시고, 철을 단련하여 칼과 창과 큰 쇠뇌(弩)를 만들게 하셨다. 사냥을 가거나 전쟁을 할 때 이것에 신처럼 의지하니, 주위 모든 부족이 대궁大弓의 위력을 몹시 두려워하여 소문만 듣고도 간담이 서늘해진 지 오래다. 그리하여 저들이 우리 민족을 '이夷'라 불렀다. 설문해자에 이른바 "이夷는 '큰 대大' 자와 '활 궁弓' 자를 합한 자(大+弓)로 '동방 사람[東方人]을 뜻한다"라는 것이 이것이다. 그러나 공자춘추春秋를 지을 때 이夷라는 명칭을 융적戎狄과 함께 오랑캐의 칭호로 썼으니 참으로 애석한 일이다.

3. 倍達族의 文明化 過程과 東夷 名稱의 由來

桓雄天皇이 使風伯釋提羅 除鳥獸蟲魚之害시나 
而人民이 猶在洞窟土穴之中하야
下濕外風之氣가 逼人成疾하고 且禽獸蟲魚之屬이 一經窘逐하야 漸自退避藏匿하야 不便於屠殺供饋라.
於是에 使雨師王錦으로 營造人居하야 主致牛馬狗豚雕虎之獸하야 而牧畜利用하시며
使雲師陸若飛로 定男女婚娶之法焉하시고 治尤는 則世掌兵馬盜賊之職焉하시니라.

自此로 治尤, 高矢, 神誌之苗裔가 繁衍最盛하고 及至治尤天王이 登極하사 造九冶以採銅鐵鍊하시고 鐵以作刀戟大하사 而狩獵征戰에 賴以爲神하시니 遠外諸族이 甚畏大弓之威하야 聞風膽寒者가 久矣라.
故로 彼謂我族爲夷하니 說文所謂는 从大从弓하야 爲東方人者가 是也라. 乃至孔丘氏가 春秋之作하야 之名이 途與戎狄으로 並爲腥臊之稱하니 惜哉로다.

출처: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본


*풍백, 우사, 운사: 이 셋을 삼한三韓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배달국 신시 시대에 신교의 삼신 신앙을 바탕으로 한 국가 통치제도의 기본 조직으로 입법관, 행정관, 사법관을 말한다. 풍백은 입약, 우사는 시정, 운사는 행형을 맡았는데 이것이 3백에 해당한다. 또 계획-조직-통제로 파악하거나, 조화-교화-치화의 3화化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천지인 3신神에서 나온 것이다(이강식, 한국고대 조직사상사 280-281 쪽). 이 신시 시대의 조직은 그 후 단군조선 시대에 내려와서 삼신의 우주관인 천일, 지일, 태일의 정신을 기초로 하여 진한, 번한, 마한의 '삼한관경제'와 '삼경제도'로 발전되었다.

*쇠뇌:여러 개의 화살을 잇달아 쏘는 활의 한 종류

*설문해자: 중국 문자학에서 가장 획기적이며 체계적인 책으로 후한시대 허신이 지었다. 한자자전의 원조이다. 자형의 구조 분석에는 육서六書(象形, 指事, 會意, 形聲, 轉注, 假借)의 원리를 이용하였다. 설문 해자에 "이夷는 평안함이다. 큰 대 자와 활 궁자를 합한 자로 동방 사람이다라고 하였다. 

참조: 우리 민족의 또 다른 활, 쇠뇌 / YTN 사이언스

쇠뇌가 치우천황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모르는 현 국사학계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그 흔적은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