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사랑 모임 및 강좌

역사 공부 모임 (8월 21일)

by 광명인 2023. 8. 18.

[대한사랑 마닐라 역사 공부 줌링크]

일시: 2023년 8월 21일 마닐라 오후 7시~8시30분 (한국 8시~9시30분)
주제: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

6. 진아 성취의 3관, 3방, 3문 작용
7. 진眞·선善·미美는 삼신三神의 창조 덕성 
8. 삼신의 창조 정신을 각기 계승한 환인·환웅·단군
9. 인류 문명의 뿌리 시대를 개벽한 환인천제·환웅천황·복희씨
10. 천지 5방위 조화기운을 표상하는 영물 
11. 삼신산과 그 이름의 유래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5254284718

회의 ID: 525 428 4718

오늘 삼신오제본기를 좀 색다른 방법으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최근 유튜브에서 '강의을 잘 하는 법'에 대한 외국인 교수의 강연을 들었습니다. 그 교수님은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청중들이 이 강의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를 밝혀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옳은 말씀인 것 같아서, 저도 우리가 삼신오제본기를 공부해서 과연 얻을 수 있을 게 무엇인가를 고민해봤습니다. 사실 삼신오제본기에는 그 사람의 지식의 깊이와 넓이에 따라 깊은 영감을 주는 글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렇게 말하면 너무 추상적이라, 좀 더 구체적으로 영성(靈性, spirituality)이란 한 가지 주제어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보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영성을 이야기 합니다. 특히 종교인들이 영성을 많이 이야기를 하는데요, 정작 영성이란 무엇인가를 물어보면 대답은 다들 좀 답답하고 애매합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영성은 '신령한 품성이나 성질'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요. 상당히 추상적이죠. 위키백과를 보면, 영성이란 문맥에 따라 다르게 쓰이는데, 궁극적 실재(實在, reality)나, 자신의 정수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내적인 길 또는 우리가 의거하여 살아야 할 준칙으로서의 깊은 가치들과 의미들, 또는 명상, 기도, 묵상 등을 포함한 영적 수행들, 또는 나보다 더 커다란 실재와 연결 또는 합일되는 경험을 통해 더 커다란 자아에 이르는 것, 다른 사람들이나 공동체, 자연이나 우주 또는 신성(神性)의 영역과 연결 또는 합일되는 경험, 또는 삶에서 영감을 주고 삶의 방향을 알려주는 원천인 것 등으로 다양하게 설명을 합니다. 좀 복잡해 보입니다. 

그럼 영성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뿌리를 밝히면 모든 가지들은 환하게 드러나겠죠? 삼신오제본기는 위에 언급한 영성에 대한 내용들을 다 포함하면서, 영성이 무엇인지를 명백하게 밝혀주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대 한민족이 정말 영성문화의 뿌리라는 것을 확신하게 해주는 글이라는 것을 절감하게 하는데요. 오늘은 이 영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각자 생각들을 나누고, '영성을 회복한다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를 삼신오제본기를 가지고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럼 마닐라 시간 저녁 7시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