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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삼성기

삼성기 하-전문

by 광명인 2024. 6. 5.

1. 인류의 시조와 동서 문명의 시원 국가

인류의 조상은 나반那般이시다. 나반께서 아만阿曼과 처음 만나신 곳은 아이사비阿耳斯庇이다. 두 분이 꿈에 천신(상제님)의 가르침을 받고 스스로 혼례를 올리시니 환족의 모든 족속[九桓族]이 그 후손이다.

옛적에 환국이 있었다[昔有桓國]. 백성들은 풍요로웠고 인구도 많았다. 처음에 환인桓仁께서 천산에 머무시며 도를 깨쳐 장생하시니[得道長生] 몸에는 병이 없으셨다. 하늘(삼신상제님)을 대행하여 널리 교화를 베풀어[代天宣化] 사람들로 하여금 싸움이 없게 하셨다. 모두 힘을 합해 열심히 일하여 스스로 굶주림과 추위를 사라지게 하였다.

[환국의 통치자와 열 두 나라 연방]

초대 안파견환인에서 2세 혁서환인, 3세 고시리환인, 4세 주우양환인, 5세 석제임환인, 6세 구을리환인을 이어 7세 지위리환인에 이르렀는데, 환인을 단인檀仁이라고도 한다.

고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파내류산波奈留山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의 동쪽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 한다. 그 땅의 넓이는 남북으로 5만리요, 동서로 2만여 리이니 통틀어 환국桓國이라 했다.
이 환국은 다시 여러 나라로 구성되었는데, 그 이름은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일명 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 선패국(일명 시위국 또는 통고사국), 수밀이국으로 합하여 12국이다. 천해는 지금의 북해北海이다.
환국은 7세를 전하니, 그 역년은 3,301년인데, 혹자는 63,182년이라고도 하니 어느 것이 옳은지 알 수 없다. 

2. 환국 말, 환웅의 동방 개척

[3천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 문명 개척]

환국 말기에 안파견께서 삼위산三危山 태백산太白山을 내려다 보시며 이렇게 물으셨다. 
“두 곳 모두 인간을 널리 이롭게[弘益人間] 할 수 있는 곳이다. 과연 누구를 보내는 것이 좋은가?"
오가五加의 우두머리가 모두 대답하였다.
"서자庶子에 환웅桓雄이란 인물이 있는데 용기와 어짊과 지혜를 겸비하고, 일찍이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으로 세상을 개혁하려는 뜻을 가지고 있으니 그를 동방의 태백산太白山(백두산)으로 보내 다스리게 하십시오."
이에 환인께서 환웅에게 천부天符와 인印 세 종류를 주시며 명하셨다.
이제 인간과 만물이 이미 제자리를 잡아 다 만들어졌으니, 그대는 노고를 아끼지 말고 '무리 3천 명'을 이끌고 가서, 새 시대를 열어 가르침을 세우고[開天立敎]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 다스리고 깨우쳐서[在世理化] 이를 만세 자손의 큰 규범[洪範]으로 삼을지어다."

[신시를 열어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신 환웅천황]

환웅께서 동방을 개척할 당시 기이한 술법을 좋아하던 반고盤固라는 인물이 있었다. 반고가 개척의 길을 따로 나누어 가기를 청하므로 환인께서 이를 허락하셨다. 드디어 반고는 많은 재화와 보물을 싣고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의 신장을 거느리고 공공共工 · 유소有巢 · 유묘有苗 · 유수有燧와 함께 삼위산 납림拉林 동굴에 이르러 임금으로 즉위하였다. 이들을 제견諸畎이라 하고, 반고를 반고가한盤固可汗이라 불렀다.

이때 환웅桓雄께서는 무리 3천 명을 이끌고 태백산 마루, 신단수神壇樹 아래에 내려오시어 이곳을 신시神市라 하시니, 이분이 바로 환웅천황桓雄天王이시다. 환웅께서 풍백風伯과 우사雨師와 운사雲師를 거느리시고, (오가五加에게) 농사 · 왕명 · 형벌 · 질병 · 선악을 주관하게 하시고, 인간 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써 다스려 깨우쳐서[在世理化]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셨다[弘益人間].

3. 배달의 건국

[신교의 수행 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

이때 웅족과 호족[一熊一虎]이 이웃하여 함께 살았다. 일찍이 이 족속들은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올리고 기도 드리는 신단수에 가서 "삼신의 계율을 따르는 백성이 되기를 바라옵니다" 하고 빌었다. 환웅께서 이 소식을 듣고 "가히 가르칠 만하도다" 하시고, 신령한 주문과 도술로써 환골換骨케 하여 정신을 개조시키셨다. 이때 먼저 삼신께서 전해 주신 정해법靜解法으로 그렇게 하셨는데, 쑥 한 묶음과 마늘 스무 줄기를 영험하게 여겨 이를 주시며 경계하여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이것을 먹을지어다.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말고 기도하라. 그리하면 참된 인간이 되리라."

이에 웅족과 호족 두 족속 함께 쑥과 마늘을 먹으면서 삼칠일(21일)을 지내더니, 웅족은 능히 굶주림과 추위를 참아 내고 계율을 지켜 인간의 참모습[儀容]을 얻었으나, 호족은 방종하고 게을러 계율을 지키지 못하여 좋은 결과[善業]를 얻지 못하였으니, 이것은 두 족속의 성정이 서로 같지 않았기 때문이다.

(후에) 웅족 여인[熊女]들이 시집갈 곳이 없어 매일 신단수 아래에 와서 주문을 외우며 아이 갖기를 빌었다. 이에 환웅께서 이들을 임시로 환족으로 받아들여 환족 남자들과 혼인하게 하셨는데, 임신하여 아이를 낳으면 환桓의 핏줄을 이은 자손으로 입적시키셨다.

[배달의 발전과 치우천황의 계승]

환웅천황께서 처음으로 동방 배달민족의 새 역사 시대를 열고[開天] 백성에게 교화를 베푸실 때, 천부경을 풀어 설명[演天經]하시고 삼일신고를 강론[講神誥]하여 뭇 백성에게 큰 가르침을 베푸셨다.

이후에 치우천황(14세 환웅, 자오지환웅)께서 영토를 개척하고, 구리와 철을 캐어 무기를 제조하는 한편 병사를 훈련시키고 산업을 일으키셨다. 이때에 구환족이 모두 삼신 한뿌리의 조상으로 삼았다. 천황께서 소도蘇塗 관경管境 책화責禍를 주관하고, 백성의 의견을 모아 하나로 통일하는 화백和白제도를 두셨다. 또한 백성으로 하여금 지혜와 생명력을 함께 닦아[智生雙修] 전佺의 도에 머물게 하셨다.

그 후 구환족이 관경을 삼한三韓으로 나누어 다스리시는 천제의 아들[天帝子]에 의해 모두 통일되니, 이분이 단군왕검이시다.

[웅족과 호족의 대립과 환족의 교화]

밀기密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환국 말기에 다스리기 어려운 강한 족속[强族]이 있어 이를 근심하던 차에 환웅에서 삼신의 도로써 가르침을 베풀고[以三神說敎] 전계[佺戒]로써 삶의 본업[業]을 삼으며, 백성을 모아 맹세하게 하여 권선징악의 법을 두셨다. 이때부터 은밀히 그 강족을 제거하려는 뜻을 두셨다. 

이때 각 부족의 이름[族號]이 한결같지 않고 풍속은 점점 갈라졌다. 본래 살고 있던 사람들은 호족이고, 새로 이주해 온 사람들은 웅족이었다. 호족은 탐욕이 많고 잔인하여 오로지 약탈을 일삼고, 웅족은 어리석고 괴팍하며 고집스러워서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였다. 비록 같은 곳에 살았으나 세월이 지날수록 더욱 소원해졌다. 그리하여 서로 물건을 빌리거나 빌려 주지도 않고 혼인도 하지 않으며, 매사에 서로 불복하여 함께 같은 길을 가지 않았다. 이 지경에 이르자 웅족의 여왕이, 환웅께서 신령한 덕[神德]이 있으시다는 소문을 듣고 무리를 거느리고 찾아와 환웅을 뵙고 아뢰기를, "원하옵건대 저희들에게 살 곳을 내려 주십시오. 저희들도 하나같이 삼신의 계율을 따르는 환족의 백성이 되고자 하옵니다"라고 하였다. 환웅에서 이 말을 듣고 허락하시어 웅족에게 살 곳을 정해 주시고 자식을 낳고 살아가게 하셨다. 그러나 호족은 끝내 성격을 고치지 못하므로 사해四海 밖으로 추방하셨다. 환족의 흥성이 이때 부터 시작되었다.

4. 배달의 전성기

[청동기 문화를 꽃피운 14세 치우천황]

그 후 10세 갈고환웅 때는 염제신농의 나라와 국경을 정하였다. 다시 몇 세를 내려와 14세 자오지환웅慈烏支桓雄이 계셨는데, 이분은 신이한 용맹이 매우 뛰어났다. 구리와 로 투구를 만들어 쓰고[銅頭鐵額] 능히 큰 안개를 일으키며, 구치九治를 제작하여 광석을 캐내고 철을 주조하여 무기를 만드시니 천하가 크게 두려워하였다. 세상에서는 이분을 치우천황이라 불렀는데, 속언에 치우 뇌우가 크게 일어 산하가 뒤바뀐다'는 뜻이다.

[치우천황의 신하였던 한족의 시조 헌원]

치우천황께서 염제신농의 나라가 날로 쇠약해지는 것을 지켜보시고 드디어 웅대한 포부를 품고 여러번 서쪽에서 천자의 군사[天兵]를 일으키셨다. 삭도索度에서 군사를 진격시켜 회수와 태산 사이의 땅을 점령하시고 헌후索度(헌원)가 왕위에 오르자 바로 탁록涿鹿의 광야로 진격하여 헌원軒轅을 사로잡아 신하로 삼으셨다. 이후 오장군을 파견하여 서쪽으로 고신高辛 땅을 공격하여 공을 세우게 하셨다.

이때 천하의 형세는 세 세력이 세발솥의 솥발과 같이 대치하고 있었는데, 탁록涿鹿의 북쪽에 대요大撓동쪽에 창힐倉頡서쪽에 헌원軒轅이 자리잡고 무력으로 승패를 겨루었으나 서로 이기지 못했다.
당초에 헌원軒轅이 치우천황蚩尤天皇보다 조금 늦게 일어났으므로 싸울 때마다 불리하였다. 이에 대요大撓에게 의지하고자 하였으나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다시 창힐倉頡에게 의지하려 하였으나 여기서도 역시 도움을 얻지 못했으니, 이들 두 나라는 모두 치우천황을 추종하는 세력이 었다.
대요大撓는 일찍이 배달로부터 육십갑자의 '간지干支의 술법'을 배웠고, 창힐倉頡은 '부符 같고 그림 같은 모습을 한 글자, 즉 부도지문符圖之文을 전수받았다. 이때 모든 제후는 치우천황의 신하가 되어 섬기지 않는 자가 없었는데, 이 또한 배달로부터 문물을 배워갔기 때문이다.

[史記에서 왜곡된 치우천황]

사마천의 사기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천하의 제후가 모두 황제헌원에게 와서 복종하였으나, 치우가 가장 강포하여 천하에서 능히 그를 정벌하지 못하였다." (사기史記원문: 諸侯咸來賓從。而蚩尤最為暴, 莫能伐) 헌원이 섭정할 때 치우는 형제가 81명으로, 짐승의 몸을 하고 사람의 말을 하였다. 머리가 구리같이 단단하고 이마는 철같이 강하였으며 모래를 먹었다. 오구장五丘杖과 칼[刀]과 가지가 있는 창[載]과, 한꺼번에 많은 화살을 쏘는 태노太弩를 만들어 천하에 그 위세를 떨쳤다. 치우는 옛 천자의 호칭이다. (사기정의史記正義)

5. 신시역대기

배달倍達은 환웅桓雄께서 천하를 안정시키고 정하신 나라의 이름이다. 수도는 신시神市요, 후에 청구국靑邱國으로 옮겼다. 18세를 전하니, 역년은 1,565년이다. 

1세는 환웅천황桓雄天皇이시니 일명 거발환居發桓이라. 재위 94년이요 천수 120세이시다.
(신시개천 원년, BCE 3897~신시개천 94, BCE 3804)
2세는 거불리居佛理환웅이시니 재위 86년이요 천수 102세이시다.
(신시개천 94, BCE 3804~신시개천 180, BCE 3718)
3세는 우야고右耶古환웅이시니 재위 99년이요 천수 135세이시다. 
(신시개천 180, BC3718-신시개천 279, BCE 3619)
4세는 모사라慕士羅환웅이시니 재위 107년이요 천수 129세이시다.
(신시개천 279, BCE 3619 ~신시개천 386, BCE 3512)
5세는 태우의太虞儀환웅이시니 재위 98년이요 천수 115세이시다.
(신시개천 386, BCE 3512~신시개천 479. BCE 3419)
6세는 다의발多儀發환웅이시니 재위 98년이요 천수 110세이시다.
(신시개천 479, BCE 3419~신시개천 577, BCE 3321)
7세는 거련居連환웅이시니 재위 81년이요 천수 140세이시다.
(신시개천 577, BCE 3321~신시개천 658, BCE 3240)
8세는 안부련安夫連환웅이시니 재위 3년이요 천수 94세이시다. 
(신시개천 658 BCE 3240-신시개천 731, BCE 3167)
9세는 양운養雲환웅이시니 재위 96년이요 천수 139세이시다.
(신시개천 731, BCE 3167~신시개천 827, BCE 3071)
10세는 갈고葛古환웅이시니 일명 갈태천왕葛台天王 또는 독로한瀆盧韓이라. 재위 100년이요 천수 125세이시다.
(신시개천 827, BCE 3071~신시개천 927, BCE 2971)
11세는 거야발居耶發환웅이시니 재위 2년이요 천수 149세이시다. 
(신시개천 927, BCE 2971~신시개천 1019. BCE 2879)
12세는 주무신州武愼환웅이시니 재위 105년이요 천수 123 세이시다. 
(신시개천 1019, BCE 2879~신시개천 1124, BCE 2774)
13세는 사와라斯瓦羅환웅이시니 재위 67년이요 천수 100세이시다.
(신시개천 1124, BCE 2774~신시개천 1191, BCE 2707)
14세는 자오지慈烏支환웅이시니 세칭 치우천왕이요 도읍을 청구국으로 옮기셨다. 재위 109년이요 천수 151세이시다.
(신시개천 1191, BCE 2707~신시개천 1300. BCE 2598)
15세는 치액특蚩額特환웅이시니 재위 89년이요 천수 118세이시다.
(신시개천 1300, BCE 2598~신시개천 1389, BCE 2509)
16세는 축다리祝多利환웅이시니, 재위 56년이요 천수 99세이시다. 
(신시개천 1389, BCE 2509~신시개천 1445. BCE 2453)
17세는 혁다세赫多世환웅이시니 재위 72년이요 천수 97세이시다.
(신시개천 1445, BCE 2453~신시개천 1517, BCE 2381)
18세는 거불단居弗檀환웅이시니 혹은 단웅이라 재위 48년이요 천수 82세이시다.
(신시개천 1517, BCE 2381~신시개천 1565, BCE 2333)


人類之組를 曰那般이시니 初與阿曼으로 相遇之處를 曰阿耳斯庇라.
夢得天神之敎하사 而自成婚禮하시니 則九桓之族이 皆其後也라.
昔에 有桓國하니 衆이 富且庶焉이라.
初에 桓仁이 居宇天山하사 得道長生하사 擧身無病하시며 代天宣化하사
使人無兵하시니 人皆作力하야 自無飢寒이러라.

桓國統治者와 十二國聯邦
傳赫胥桓仁, 古是利桓仁, 朱于襄桓仁, 釋提任桓仁, 邱乙利桓仁하야 至智爲利桓仁하니 或曰檀仁이라.
古記에 云 [波奈留之山下에 有桓仁氏之國하니 天海以東之地를 亦稱波奈留之國이라.
其地廣이 南北五萬里오 東西二萬餘理니 摠言桓國이오. 分言則 卑離國과 養雲國과 寇莫汗國과
勾茶川國과 ᅳ羣國과 虞婁國 一云畢那國과 客賢汗國과 勾牟額國과 賣勾餘國 一云稷臼多國과
斯納阿國과 鮮稗國 一稱豕韋國 或云通古斯國과 須密爾國이니 合十二國也라. 天海는 今日北海라.]
傳七世하야 歷年이 共三千三白一年이오. 或云六萬三天一百八十二年이라 하니 未知孰是라.

三千名 桓族의 白頭山 文明開拓
桓國之末에 安巴堅이 下視三危太白하시고 皆可以弘益人間일새 誰可使之오하신대
五加僉曰 庶子에게 有桓雄이 勇兼仁智하고 嘗有意於易世以弘益人間하오니 可遣太白而理之니이다 하야늘
乃授天符印 三種하시고 
仍救日 如今에 人物이 業己造完矣니 
君은勿惜厥勞하고 率衆三天而往하야 開天立敎하고 在世理化하야 爲萬世子孫之洪範也이다.

神市를 열어 360餘事를 主管하신 桓雄天皇

時에 有盤固者가 好奇術하야 欲分道而往으로 請하니 乃許之하시니라.
遂積財寶하고 率十干十二支之神將하고 與共工, 有巢, 有苗, 有燧로 偕至三危山拉林洞窟하야
而立爲君하니 
謂之諸畎이오 是謂盤固可汗也라.
於是에 桓雄이 率衆三天하사 降雨太白山頂神壇樹下하시니 謂之神市오 是謂桓雄天王也시니라.
將風伯, 雨師, 雲師하시고 而主穀, 主命, 主刑, 主病, 主善惡하시며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하사 在世理化하사 弘益人間하시니라.


新敎의 修行 戒律, 百日 祈禱와 二十一日 修行
時에 有一熊一虎가 同隣而居러니 嘗祈于神壇樹하야 願化爲神戒之氓이어늘
雄이 聞之日可敎也라 하시고 乃以呪術로 換骨移神하실새 先以神遺靜解로 
櫜其艾ᅳ炷와 蒜二十枚하시고 戒之하야 曰 爾輩食之하라 不見日光百日이라야 便得人形이리라.
熊虎二族이 皆得而食之하고 忌三七日이러니 熊은 能耐飢寒하야 遵戒而得儀容하고 
則紡慢不能忌하야 而不得善業하니 是는 二性之不相若也라 
熊女者無與爲歸故로 每於壇樹下에 呪願有字이어늘 
乃假化爲桓而使與之爲婚하사 懷孕生子에 有帳하시니라. 

倍達의 發展과 蚩尤天皇의 繼承

桓雄天王이 肇自開天으로 生民施化하실세 演天經하시고 講神誥하사 大訓于衆하시니라.
自是以後로 蚩尤天王이 闢土地하시며 採銅鐵하시며 鍊兵興産하시니
時에 九桓이 皆以三神으로 爲一源之祖하니라.

蘇塗하시며 主管境하시며 主責禍하시며 與衆議ᅳ歸로 爲和白하시며 並智生雙修하사 爲居佺하시니라. 
自是로 九桓이 悉統于三韓管境天帝하니 內號曰 檀君王儉이시니라.

熊族과 虎族의 對立과 桓의敎化
密記에 云 桓國之末에 有難治之强族하야 患之러니 桓雄이 乃以三神으로 說敎하시고 以佺戒로 爲業하시며 
而聚衆作誓하사 有權懲善惡之法하시니 
自是로 密有剪除之志하시니라. 時에 族號不一하야 俗尙漸歧러니
原住者는爲虎오 新移者는 爲熊이라. 虎性은 嗜貪殘忍하야 專事掠奪하고, 熊性은 愚復自峙하야 不肯和調하니
雖居同穴이나 久益疎遠하야 未嘗假貸하며 不通婚嫁하며 事每多不服하야 咸未有一基途也러라. 
至是하야 熊女君이 聞桓雄이 有神德하고 乃率衆往見曰 願賜一穴廛하야 一爲神戒之盟이니이다 하거늘 
雄이 乃許之하시고 使之奠接하사 生子有産하시고 
虎는 終不能峻하야 放之四海하시니라.
桓族之興이 始此焉하니라.


靑銅器 文化를 꽃피운 十四世 蚩尤天皇
後에 有葛古桓雄이 與炎農之國으로 劃定疆界하시며 又數傳而有慈烏支桓雄이시니 
神勇冠絶하사 以銅頭鐵額으로 能作大霧하시며 造九治而採鑛하사 鑄鐵作兵하시니
天下大畏之하야 世號爲蚩尤天王이라하니 蚩尤俗言에 雷雨大作하야 山河改換之義也라.

蚩尤天王의 臣下였던 漢族의 始祖 軒轅
蚩尤天王이 見炎農之衰하시고 邏抱雄圜하사 展起天兵於西하시고
又自索度로 進兵하사 據有淮岱之間하시고 及軒候之立也에 直赴涿鹿之野하사 擒軒轅而臣之하시고
後에 遣吳將軍하사 西撃高辛하사 有功케하시니라.  
時에 天下鼎峙하야 涿之北에有大撓하고 東有倉頡하고 西有軒轅하야 自相以兵으로 欲專其勝而未也러라
初에憲轅이 稍後起於蚩尤하니 每戰不利하야 欲依大撓而未得하고叉依倉頡而不得하니 二國은 皆蚩尤之徒也라
大撓는 嘗學干支之術하고 倉頡은 受符圖之文하니 當時諸侯가 罔不臣事者는 亦以此也라.

史記에서 歪曲 蚩尤天皇
司馬遷史記에 曰 諸侯咸來賓從이로대 而蚩尤가 最爲暴하야 天下莫能伐이라 한대
軒轅이 攝政에 蚩尤有兄弟八十一人하야 並獸身人語하며 銅頭鐵額하며 食沙하며
造五丘杖과 刀戟太弩하야 威振天下하니 蚩尤는 古天子之號也니라.

倍達은 桓雄이 定有天下之號也니基所都를 曰神市오
後에 徙靑邱國하니 傳十八世하야 歷年一千五百六十五年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