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수행법/동방신선수행법

수행관련 증산도 종도사님 말씀

광명인 2025. 1. 23. 12:41

[수행은 한마디로 우리 몸을 빛으로 바꾸는 공부다. 대우주의 무궁한 삼신 조화 광명의 빛으로 바꾸는 것이다. 인간의 몸은 본래 빛의 신전神殿이다. 수행은 몸속 어두운 기운, 죽어가는 기운을 완전히 씻어내고, 밝고 맑은 순양지기純之氣를 채우는 것이다. 우주의 영원한 빛, 순수음양의 빛인 율려律呂를 가져와서 내 몸에 싣는 공부다. 수행이라는 것은 내 몸의 정화淨化다. 본질적인 수행의 의미는 '천지부모와 하나 되기 위함'이다. 수행이야말로 근본적인 정화요, 병독病毒을 뽑고 자연과 하나된 조화로운 몸을 만드는 것이다. 내 몸을 조정하는 것은 기혈氣血이다. 그래서 기가 피곤하면 혈도 탁해지고 피로해져서 못 견딘다. 정신이 혼몽해진다. 그래서 우리는 수행을 해야 한다. 수행은 우리 몸에 있는 기혈氣血을 맑힘으로써 정신혼백의 모든 문제를 일거에 바로 세우는 것이다.]

수행修行은 우리 몸과 마음속의 어둡고 피로하고 병든 기운을 정화해서 자연 자체의 맑은 기운으로 충만하게 하는 것이다. 몸속 어두운 기운, 죽어가는 기운을 완전히 씻어내고, 밝고 맑은 순양지기純之氣를 채우는 것이다
(1521221 동방신선학교)


수행은 무엇인가? 수행은 한마디로 우리 몸을 빛으로 바꾸는 공부다. 대우주의 무궁한 삼신 조화 광명의 빛으로 바꾸는 것이다. 인간은 본래 빛의 신전神殿이다.
(1510903 종무의회)


수행이란 우주의 영원한 빛, 순수음양의 빛인 율려律呂를 가져와서 내 몸에 싣는 공부다. 율려를 몸에 심어야 건강과 깨달음을 얻고, 도통하고, 신선과 부처가 된다. 
(1540428 부산 선 포럼)


수행은 우리 몸에 있는 기혈氣血을 맑힘으로써 정신혼백의 모든 문제를 일거에 바로 세우는 것이다. 결국 선仙 도수, 상제님께서 천명하신 의원 도 수는 한마디로 내 몸속에 있는 기혈을 맑혀서 정신혼백을 정화하고, 순화 하는 것이다. 
(1510409 의원 도수)


수행이라는 것은 내 몸의 정화淨化다. 수행이야말로 근본적인 정화요, 병독病毒을 뽑고 자연과 하나 된 조화로운 몸을 만드는 것이다. 수행을 해야 몸과 정신이 상쾌하고, 맑아져서, 사물도 있는 그대로 보게 된다. 
(1510409 의원 도수)


왜 우리는 끊임없이 수행해야 하는가? 한마디로 수행을 해야 우리 인간 존재 存在에 대한 갈망이 해소된다. 천지에서 생명을 받아 태어난 인간은 수행하지 않으면 충족되지 않는 그 무엇이 있다
(1521210 대구 선려화 전 수)


인간은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 인생으로 태어난 삶의 존재 목적을 깨닫기 위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실존문제를 풀기 위해서다. 그 해답은 오직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험해야 된다. 따라서 인간은 누구도 수행을 해야 된다. 사실 수행을 하기 위해서 태어났다. 수행을 통해서 자신의 참 모습을 보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1501216 개벽문화 콘서트)


왜 인간은 수행해야 되는가? 첫째, 가장 소박한 의미는 건강, 병 없이 무병 장수하기 위함이다. 내 정신과 몸을 유지하면서 강건하게 살다가 자기의 품은 뜻을 이루고, 다시 하늘에 있는 조상의 세계로 돌아가는 삶을 살기 위해서다. 둘째, 본질적인 수행의 의미는 '천지부모와 하나 되기 위함'이다. 우리는 천지와 하나 된 그 순수의식, 참 마음을 회복하고, 천지부모의 대이상향을 이루 기 위해서 사는 것이다. 진정한 천지부모의 아들·딸로서 거듭 태어나기 위해 수 행해야 된다. 
(1501220 우주음악 태을주 도훈)


내 몸을 조정하는 것은 기혈氣血이다. 기혈이 하나 되어서 내 몸을 돌아다 닌다. 기가 피를 끌고 다니는 것이다. 그래서 기가 피곤하면 혈도 탁해지고 피로해져서 못 견딘다. 정신이 혼몽해진다. 그래서 우리는 수행을 해야 한다. 
(1510409 의원 도수)


천지는 순수한 한마음으로 영원을 향해서 도심道心으로 둥글어 간다. 우주변화 원리에서는 그것을 토土를 생성하는 것이라 한다. 대자연은 수화금목이 순환하면서 토가 가장 나중에 생성된다. 그리고 이 런 토의 힘으로 우주가 순환하고 존재하게 된다. 오늘이 있고, 내일이 있 고, 1년, 10년, 100년, 천 년, 만 년이 반복하고 지속되는 것은 바로 토를 생 성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서도 그 궁극으로는 토土 자리 기운을 강화해 서 내 몸 중심에 뭉치게 해야 한다. 그래서 수행이 필요하다. 
(1510419 의원 도수)


병란개벽의 시간대에서 왜 우리는 수행을 해야 하는가?
우선 생존生存을 위해서다.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서 궁극의 생명의 길인 천지 부모와 하나되는 깨달음(도통)을 성취해야 하고, 신안神眼을 열어서 크고 작은 변혁의 재난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어야 한다. 최상의 피난 책이 스스로 예지하 고, 판단하는 거다. 한마디로 결정적 순간에 생존을 위한 최선의 결단을 위해 수행해야 한다. 
(1510712 조례)